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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 일체론/이종윤목사 강의

발의무리 2007. 9. 27. 17:32
삼위 일체론/이종윤목사 강의
 

아래 삼위일체신론은 한국교회갱신연구원 원장으로 계신 이종윤목사님의 강의을 요약한것이다.

 

단일신론과 유일신사상은 다르다 우리기독교는 유일신론 사상을 받는다

하나님은 자신을 점진적계시로 보여주셨다(성경은 점진적계시로 이루어졌다)

구약시대에도 신약시대와 마찬가지고 삼위일체로 나타나셨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신명기 6:4)

신약에서도"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 디모데전서 6:15)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한분 하나님이시다 세분하나님이 아니다 삼위일체라는 계시는 무엇을 말하는가?

한 분하나님이 존재방식이 셋으로 나타났다 아주 독특한 방식이다 그래서 이세상에서 그무엇으로도 유추가 불가능 하기때문에 유일신론사상이다

일반적으로 한사람은 한인격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한분이지만 세인격으로 존재하신다

하나님의 본질은 하나지만 구현되는 것은 위격이 셋이다

이것은 인간의 이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거스틴은 이것은 영원한 신비이다 라고 말하였다

한분하나님이 성부,성자,성령하나님으로 뚜렷이 구분되어 계시되어진다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불렀다 예수님이 아버지와 뚜렷이 구별하고 있다

예수님이 물로 세례을 받을때 하늘에서 성부하나님이 하늘에서 말씀하시고 성령하나님이 비둘기같이 내려오고 예수님께서 물가운데 서계시면서  삼위가 뚜렷이 구별되어 나타난다 동시에 성부와성자와 성령하나님을 동일시 하고

 예수님이 말씀하시길 나을 본자는 하나님을 보았고

아버지와 나는 하나이다

하나님께속하는 죄의 용서을 하고계시다 예수님의 하나님되심을 받아들이고 계신것이다

       그가 또 다른 보혜사(요한복음14장16절)

             ;헤테로스;본질이 다른

              알로스: 본질이 같은 다른 이곳에 쓰여진 단어는 알로스단어가 쓰여져다                       

                      예수님과 성령님을 동일시 하고 있다

( 잘못 해석한 경향)

 삼신론: 하나님은 세분이시다 이단사상이다

삼위을 인정하되 계급적관계로 이해하는 것도 이단사상이다 하나님은 동등하시다

아리우스: 성부가 성자을 창조하였다 그래서 성자가 없는 시대도 있었다  이세상은 아들이 창조하였다

양태론: 한하나님이 시기별로 나타나셨다 

구약에는 성부 하나님이,신약에는 성자하나님이 오늘날에는 성령하나님이 활동하신다 (문제점:성부 수난론을 말하게 된다 )

하나님은 물과 비와 구름으로 비유해서 설명하는 것 이것도 양태론으로 잘못된사상이다

한남자가 가정에서는 아버지로  한여인의 남편으로  사회에서교사가된다 .한분하나님이 세가지 형태로 변형되어 나타났다는 이것도 잘못된 양태론적 설명이다 

성령하나님은 말씀하신다 사도행전에서는 말씀하신다 인격을 가지신 분이다  성부 성자 성령하나님이 뚜렷이 구분되면서 동시에나타나신다

예수님이 수세시  변화산상에서 삼위가 뚜렷이 구별되어 나타난다

 

성자하나님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잘못된것이다

자기을 비어 빌립보서  예수님이 자기을 비워다  신성을 비웠다 라고 이해하는 것은 이단이다

인간으로 오셨을 때 신성을 비우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비우신것이다

삼위일체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믿음으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개미가 인간을 이해할수 없듯이 하나님이 나타낸준 것 외에는 알수없다

성경이말하는 정의

한분하나님이 계시는데 독특한  존재방식으로 세인격으로 존재하신다 그존재와 영광과권세에 있어서 동등하며 동일 본질을 가지고  한하나님으로 계신다

 

성경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라는 용어을 사용한다 이것은 삼위의 관계성을 나타내고 있다

아버지가 아들을  낳으셨다 .독생자

                        (모노게네스. 유일한)독특한관계 어떠한 것으로는 유추가 안되는 유일한 단하나밖게 없는 관계을 독생자 라는 단어을 사용한것이지 인간의 부자관계로 독생자라는 단어을 이해 해서는 안된다

  성자하나님은 아버지께로 왔고

  성령님은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흘러넘친 것(휠리오휘에)

동방교회:(희랍정교회.러시아 정교회: ) 성자하나님 처럼 성령하나님도 아버지께로부터 오신 것으로 이해한다

서방교회(로마카톨릭)는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흘러넘친 것으로 본다 예수님이 내가 보내주시겠다고 성경은 기록 하기때문이다

 

영원전부터 존재하심    본체론적 삼위일체 (존재근거)

자신을역사적으로 나타내심경륜적 삼위일체 (인식근거)

본체론적 삼위일체는 경륜적삼위일체의 존재의 근거가 되고

경륜적 삼위일체는 본체론적 삼위일체의 인식의 근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