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자주묻는질문답
가인이 아내와 동침하니...
발의무리
2007. 9. 28. 07:31
[황당질문 현명대답 16] 가인이 아내와 동침하니…
가인은 도대체 어디서 그의 아내를 구했을까? 이에 대한 가장 명백한 대답은 아담과 하와가
지금까지 분명히 언급된 자녀 외에 다른 자녀들도 낳았다는 것이다. 사실상 창세기 5장 4절은
분명히 말하고 있다. “아담이 셋을 낳은 후… 자녀를 낳았으며.”
결국 이렇게 되면 가인이 그의 누이와 결혼했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 사실을 인정하게 되면
우리는 또 다른 난제에 부딪치게 된다. 만일 가인이 누이와 결혼했다면 근친상간의 죄를
범한 것이 아닌가?
이 같은 질문에 대해 우리를 두 가지 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첫째, 만일 인류가 한 조상으로부터 번식되었다면 그와 같은 근친결혼은 어쩔 수 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이 밖의 다른 방식으로 인류가 시작될 것을 요구하는 것은 옳지 못한 기대이다.
지금까지 분명히 언급된 자녀 외에 다른 자녀들도 낳았다는 것이다. 사실상 창세기 5장 4절은
분명히 말하고 있다. “아담이 셋을 낳은 후… 자녀를 낳았으며.”
결국 이렇게 되면 가인이 그의 누이와 결혼했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 사실을 인정하게 되면
우리는 또 다른 난제에 부딪치게 된다. 만일 가인이 누이와 결혼했다면 근친상간의 죄를
범한 것이 아닌가?
이 같은 질문에 대해 우리를 두 가지 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첫째, 만일 인류가 한 조상으로부터 번식되었다면 그와 같은 근친결혼은 어쩔 수 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이 밖의 다른 방식으로 인류가 시작될 것을 요구하는 것은 옳지 못한 기대이다.
둘째, 처음에는 근친상간이 부모와 자녀간의 성관계를 의미하는 개념이었다. 근친상간의
개념이 형제 자매간의 성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확대된 것은 후대의 일이다.
모세 시대에 이르러서는 율법이 이미 온갖 형태의 근친상간을 금하였다(레18:7~17,
29:11~12, 14,17, 20~21, 신22:30, 27:20,22,23). 그러나 모세 이전 시대에는 후세에 금
지된 여러 형태의 근친상간이 나쁜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었다. 모세의 아버지도 고모인 요
게벳과 결혼했다(출 6:20). 애굽 왕들은 주전 2세기에 이르기까지 형제자매끼리 결혼하는
것이 통례였다. 이를 볼 때 우리는 모세 율법이 애굽 시절의 과거와 얼마나 철저한 단절을
시도했는가 한눈에 알 수가 있다.
우생학적 이유에서 근친결혼이 언제나 문제가 되었던 것은 아니다. 고대에는 근친결혼이
어떤 심각한 유전학적 손상도 일으키지 않았다. 최근에 이르러 이 같은 유전학적 손상의 가
능성이 매우 높아진 것이다. 아담과 하와의 유전학적 가능성은 매우 좋았기 때문에 후대에
서처럼 근친결혼을 금지할 생물학적 이유가 조금도 없었다.
개념이 형제 자매간의 성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확대된 것은 후대의 일이다.
모세 시대에 이르러서는 율법이 이미 온갖 형태의 근친상간을 금하였다(레18:7~17,
29:11~12, 14,17, 20~21, 신22:30, 27:20,22,23). 그러나 모세 이전 시대에는 후세에 금
지된 여러 형태의 근친상간이 나쁜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었다. 모세의 아버지도 고모인 요
게벳과 결혼했다(출 6:20). 애굽 왕들은 주전 2세기에 이르기까지 형제자매끼리 결혼하는
것이 통례였다. 이를 볼 때 우리는 모세 율법이 애굽 시절의 과거와 얼마나 철저한 단절을
시도했는가 한눈에 알 수가 있다.
우생학적 이유에서 근친결혼이 언제나 문제가 되었던 것은 아니다. 고대에는 근친결혼이
어떤 심각한 유전학적 손상도 일으키지 않았다. 최근에 이르러 이 같은 유전학적 손상의 가
능성이 매우 높아진 것이다. 아담과 하와의 유전학적 가능성은 매우 좋았기 때문에 후대에
서처럼 근친결혼을 금지할 생물학적 이유가 조금도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