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가죽부대를 재고하라
오늘날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성령의 사역에 민감한 사람들은 지금 우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흥분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할 것입니다.
나는 내 인생에서 모세의 시대에 살기를 원했을 때가 있었습니다. 모세가 홍해를 가르는 것처럼 만약 내가 하나님의 그 종 옆에 서 있었다면 아마도 대단히 놀라워 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주님께서 베푸시는 자기 백성들을 위한 구원을 보는 그 영광스러운 장면을 말입니다! 나는 엘리야 시대에 있기를 원하는 때가 있었습니다. 그 선지자가 갈멜산에서 하늘로부터 오는 불을 요청했을 때, 하나님의 능력이 내려오는 생생한 장면을 보았을 것입니다. 또 다른 순간에, 나는 예수님의 시대에 살기를 원했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먼지투성이의 길 위에서 사람들을 가르치고 섬기는 우리 주 예수님 바로 옆을 걸으며 나는 확실히 변화된 인생을 살았을 것입니다. 다섯 개의 떡덩이와 2마리의 물고기로 오천명을 먹이는 예수님을 상상하기도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지 나흘되는 나사로를 무덤에서 부르시는 소리를 들을 때 얼마나 가슴 설레는 일이 되겠습니까! 뿐만 아니라 주님께서 그의 말씀으로 바다를 잠잠케하실 때 그렇게 되는 능력을 볼 때의 느낌 말입니다 ! 그리스도의 날에 산다는 것은 흥분되는 일일 것입니다 !
그러나 나의 사역의 지난 10년 속에서, 오늘 내가 살아있다는 사실에 대해 나는 매일 아침 하나님께 감사하며 일어납니다. 우리가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주님께서는 강력한 마지막 수확의 이 때에 그의 교회를 준비시키면서, 지구촌을 성령의 몇 가지 주요 운동들로 엮어 짜고 계십니다. 우리는 적어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 네 가지 의미 있는 운동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성령의 갱신 Holy Spirit Renewal
20세기 초에 오순절적 부어짐으로부터 시작된 성령의 “제3의 물결”이라는 은사주의 운동이 펼쳐지면서, 하나님께서는 이적과 기사로 교회가 복음을 전파하도록 기름을 부어 주시고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명백한 그의 임재로서 자기 백성들을 방문하고 계십니다. 우리는 그분의 과업을 성취시키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과 그의 성령의 사역 이 양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점점 이해하고 있습니다.
2. 세계선교 운동 World Missions Movement
교회가 그리스도께서 오신 이후로 20세기말을 향하여 재촉해 나갈 때, 세계복음화는 21세기의 새벽 혹은 그후 얼마 안 있어 완성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자라고 있습니다. AD2000 & BEYOND 운동과 GCOWE(the Global Consultations on World Evangelization)는 가장 위대한 지상명령을 위해 그리스도의 교회를 연합시키고 있습니다.
3. 지구촌 기도운동 Global Prayer Movement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강렬한 기도로 이끌고 있습니다. 교회가 가장 비복음화된 지역으로 나아가는 동안, 그리스도의 몸은 전보다 더 강력한 영적 전쟁을 경험해 왔습니다. 기도의 헌신이 급속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기도운동은 은혜의 보좌 주위에 둘러 쌓인 그리스도의 몸을 연합시킵니다. 기도 운동은 또한 교회의 새로운 회개의 물결을 낳고 있습니다. 교회가 사탄의 영토 안에 있는 어둠의 세력들 만날 때, 주님께서 그 임무를 위해 우리로 하여금 충분할 만큼 죄를 청결케 하도록 이끌고 계십니다.
4. 셀처치 운동 Cell Chruch Movement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어떤 사람들의 허락이 없이, 성령께서는 지난 30년 이상 교회의 구조를 새롭게 해 왔습니다. 성령은 마지막 날에 위대한 성령의 부어짐을 담도록 하기 위해 교회의 가죽부대들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특별히, 최근에 전 세계에 걸친 셀처치들은 복음을 가지고 도시들과 전 국가에 다가서는 능력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주님께서는 교회에 에베소서 4장11절에서 13절의 다섯 가지 5중직 즉 사도, 선지자, 복음전하는 자, 목사와 교사를 회복시켰습니다. 지금 우리는 선지자적 시대와 사도적 시대를 넘어서 성도들의 시대를 취하면서 새 천년에 접어들었는데, 여기에는 하나님의 신선한 움직임이 있을 것입니다 ! 다섯 가지 직무를 말하는 에베소서의 문맥들은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함”(12절)을 위한 것임을 상기하십시오. 이 성도의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계복음화의 과업을 성취하기 위해 강력하고도, 성령충만하며, 잘 구비된 주의 성도들을 풀어 놓을 것입니다. 셀처치 운동의 고지는 이제 막 전방에 나타났습니다 !
나는 셀처치가 하나님의 교회로 하여금 사역의 일을 위해 모든 신자를 동원하고 구비시키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하나님의 계획임을 믿습니다. 셀처치는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엡4:16)는 말씀에 따른 그 구조를 제공해 줍니다.
셀처치를 위한 선결요건들
셀처치와 그 근원적인 원리를 설명하기 전에, 이 모델을 취하고자 하는 교회들 위해 몇 가지 선결요건을 지적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셀처치로의 전환은 전통적이고, 프로그램중심의 교회들에게 큰 계획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방법에서 현저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세계에 있는 많은 교회들과 함께 사역하면서, 나는 어떤 근본적인 조건들을 인식하게 되었는데, 지역교회가 하나의 효과적인 셀처치가 될 수 있기 전에 틀림없이 이 전제를 만나야 하는 것입니다. 이 조건들은 가죽부대의 새로운 갱신을 필요로 하는 절대적인 환경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셀처치 모델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 적어도 세 가지 전제 조건들이 있습니다 : (1)성장을 위한 명확한 비전과 전략에의 헌신, (2)성령의 초자연적 역사에 대한 믿음, (3)강력하고 하나님의 기름부으심 받은 지도자. 이들 각 요점들은 본서의 남은 부분에서 펼쳐질 것입니다.
1. 성장을 위한 명확한 비전과 전략에의 헌신
셀처치 구조는 병든 교회를 위한 빠른 해결이 아닙니다. 사실 셀처치 실행의 도전은 내가 전에 착수했던 그 어떤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수년동안 나는 전통적인 침례교회에서 성공적인 목회를 했습니다. 교회가 예배와, 주일학교 그리고 년령에 따른 다양한 친교그룹을 중심으로 조직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활동들은 각 반에서 가르치는 것 중심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에서 가장 큰 도전은, 좋은 프리젠테이션(제시물)을 만드는 것이었고, 또 그것을 설교나 혹은 반별 공부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셀처치에서의 상황은 훨씬 더 많은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소그룹으로 조직될 때, 그들은 공동체 생활을 경험합니다. 셀 회원들은 숨을 장소가 없기 때문에 자신들의 생활 가운데 있는 실제적인 문제들이 표면으로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셀 안에서의 이러한 삶의 이슈들을 통해 일하는 것은 주요한 도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들 셀은 성장과 배가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격려를 받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확보하기 위해 구성원과 리더 양자를 구비시키는 일은 결코 끝나지 않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셀처치에서의 모든 신자는 헌신적으로 주는 것과 섬기는 것에 대한 요청을 받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교회는 주님의 것이라고 믿을 수 있는 명확한 비전과 전략에 의해서 불태워져야 합니다. 그때만이 그들은 기꺼이 대가를 지불할 것입니다. 셀처치 구조는 단순히 성장을 위한 전략이 아닌 것입니다. 만약 목회자와 신자들이 잃어버린 자에게 다가감으로써, 그리스도를 위해 자신들의 지역사회를 얻는 신성한 비전에 헌신되지 못한다면, 그들은 셀처치로서 기능하는 지고한 대가를 피하려 할 것입니다.
FCBC는 신자들이 공유하는 명확한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공통된 관점은 그 비전이 성취되는 수단으로서 사용되는 셀 구조에 크게 헌신한 결과입니다. 치룬 대가에도 불구하고, 셀에 대한 우리의 일치된 조망과 헌신은 성장을 위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그비전과 그리고 잃어버린 자들에 대한 우리의 접근이, 우리가 소유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우리를 소유하는 어떤 것이라는 것 때문에 나온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계시는 우리로 하여금 주님의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잠언 29장18절은 “비전이 없는 백성은 망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좋은 비전은 두 가지를 합니다. 그것은 연합과 갈라짐입니다. 비전은 그비전을 붙잡는 사람들을 확고하게 연합시켜주고, 그들의 삶을 비전에 헌신하게 합니다. 그러나 비전은 또한 그비전을 나누지 않는 사람들을 갈라놓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여주셨던 것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는데 오래 남아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영감으로 부어진 비전을 목적으로 연합된 교회는 그비전을 위해 자신들의 삶을 기꺼이 드리려는 신자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2. 성령의 초자연적 역사를 신뢰함
많은 사람들은 나에게 “은사적이 아닌 셀처치를 갖는 것이 가능한가”라고 묻습니다. 나는 어떤 라벨(구별)을 붙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인생을 감동시키는 성령의 능력이 없이 역동적인 셀처치를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단호히 말하고 싶습니다. 본서의 나머지는 이 주제에 바쳐져 있습니다. 여기서는 성령의 생활이 없는 셀은 죽은 셀이라고 말해 둡니다. 성령의 능력이 없는 셀 구성원들은 셀 구조의 요구들로부터 탈진할 것입니다. 회원들이 성령의 초자연적 은사들을 실행하지 못할 때, 셀모임은 그저 또 다른 성경공부에 그칠 것이며, 이것은 더 나쁘거나 피상적이며 사회적인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으로 전락할 것입니다. 진정한 몸의 생활은 셀 구성원들이 성령의 역사에 여지를 줄 때만 경험될 것이며, 성령의 기름부으심으로 서로 서로 사역하는 법을 알게 될 때 이루어집니다.
더군다나, 셀처치의 성장은 종종 그의 백성 가운데 거하시는 주님과의 강력한 만남에서 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안의 셀 모임에서 살아 있는 모습으로 임재 하실 때,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생수의 흐름 속에서 움직이고 이끌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내 말과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님과 능력으로 하여”(고전2:4)라고 말씀하였습니다. FCBC의 성장은 교회의 역사에서 강력한 성령의 방문(visitations)의 발자취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셀 구조는 성령의 기름부음이 셀 안에 있는 모든 신자들에게 부어지는 전달수단이 되어 왔습니다.
3.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강력한 지도자
셀처치는 마치 군대조직처럼 구성됩니다. 모든 셀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전투단위를 나타냅니다. 강한 군대와 같이 셀처치는 적극적인 복음전도를 통하여 사탄의 영토를 엄습하도록 전략을 짭니다. 모든 셀 구성원들은 복음을 위한 효과적인 사역자가 되도록 훈련을 통과합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 셀처치는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강력한 지도자에 의해서 지도되어야 합니다.
FCBC의 성장은 명백히 나의 삶과 지도력을 통해 역사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교회는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지도력을 인식하고 있으며, 신뢰를 배우고 따르고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결과는 영적 군대의 기초 전투 단위로서 셀 안에 조직화된 잘 훈련되고, 조화되며, 가장 효과적인 효과적인 군인들의 팀입니다.
하나님의 목적을 위하여 믿음과 열정을 불태우는 한 사람의 기름부음 받은 지도자는 다른 사람들을 전적인 헌신이라는 같은 길로 따르도록 움직입니다. 신자들은 지도자가 그비전을 펼칠 때, 동기를 부여받고 또한 동원이 되는 것입니다. 그 열쇠는 개인적인 지도자 안에 두는 것이 아니라, 그 지도자 위에 기름 부으신 하나님께 두는 것입니다. 강력한 기름 부으심의 지도력이 없는 교회는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본서의 6장에서 이 점에 대해 열렬히 논의할 것입니다. 셀처치에 대한 나의 진술 가운데, 나는 어떠한 예외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는 모든 셀처치는 강력히 기름부음 받은 한 사람의 지도자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무엇이 셀처치인가?
나는 다음의 문장으로 셀처치를 정의하고 싶습니다 :
1. 셀처치에서, ‘셀(Cell)'은 교회다
2. 셀처치에서, 모든 셀은 복음전도에 의해서 배가하거나 또는 새로운 셀을 개척한다.
3. 셀처치에서 셀들은 면밀한 지휘를 받기 위해 잘 조직화되어 있다.
4. 셀들은 ‘회중(congergations)'안에 함께 연결되어 있다.
5. 셀들은 하나의 지도력 아래에서 ‘축제(celebration)'로 함께 모인다.
차례로 각 요점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셀은 교회다
지난 몇 년 동안, FCBC는 해마다 ‘셀처치국제컨프런스’를 조직했습니다. 전 세계로부터 온 수천명의 사람들은 셀처치의 원리와 운영에 대해서 배우려고 찾아 왔습니다. 나는 매년 이 컨프런스에 한 문장을 가지고 시작하는데, 그것은 주제에 대한 나의 가르침의 주요 경계표가 되었습니다. 나의 진술은 이것입니다. “소그룹들을 가진 교회(a church with cells)와 셀처치(a cell group church)의 사이는 동양과 서양의 차이와 하늘과 땅의 차이가 있습니다.”
세계에 있는 모든 교회는 어떤 종류이든 소그룹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성경공부반이나 친교그룹, 상담과 치유그룹, 기도그룹 등 기타 다른 많은 소그룹들을 포함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교회들은 셀처치라기 보다 오히려 셀(소그룹)을 가진 교회들입니다. 전자와 후자사이의 주요 차이점은 구조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 사이에는 표면적인 아닌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소그룹들을 가진 교회에서, 셀 사역은 단지 교회의 전체 사역의 한 부분입니다. 교회의 신자들은 많은 선택권을 가집니다. 그들은 선교파트나 혹은 기도파트 혹은 크리스찬교육파트 또는 친교파트 등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주일학교와 성인친교그룹 사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셀 사역은 소그룹을 가진 교회에서 그저 또 다른 선택들 중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셀처치는 전혀 다릅니다. 셀처치에서는, 셀이 교회입니다. 여기에는 신자들이 하나의 셀 안에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열려진 뷔페메뉴가 없습니다. 셀은 그저 예배봉사가 아니라, 교회의 열려진 전방문이 됩니다. 교회의 모든 부문은 셀사역을 섬기도록 짜여 있습니다. 각 부문들은 자신들의 어떠한 단골 고객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어떤 부문의 프로그램도 셀의 활동과 기능들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교회의 모든 자원들은 셀 사역을 지원하도록 맞추어져 있습니다. 셀은 구성원들이 다양한 교회 프로그램들과 관련될 수 있는 그 구조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초대 교회속에서 그러한 구조가 작용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사도행전 2장46,47절은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라고 우리에게 말씀해 줍니다. 이 모델에서, 교회는 가정 안의 기독교공동체를 통해 기능하고 있습니다.
FCBC에서, 어떤 사람도 그가 셀의 구성원이 아니라면 훈련 프로그램이나 성경공부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나는 종종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목사님, 셀 안에 있지 않지만 주일예배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해 당신은 목회적 돌봄을 어떻게 제공해 줍니까?” 나의 대답은 이것입니다. “나는 그들을 위해 목회적 돌봄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교회는 모든 신자들이 셀을 통하여 돌봄과 지원을 받는 잘 번성된 네트웍을 세우도록 투자되어 있습니다. 만약 교회의 신자들이 영적, 목회적 돌봄을 원한다면, 그들은 그 목적에 적합한 체계에 소용되도록 자신들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한 사람이 셀에 속하게 될 때, 그는 영적으로 돌봄을 받고, 사역을 위해 구비되며, 그리고 복음전파를 위해 동원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셀은 교회의 모든 우선적인 기능들을 이행합니다.
2. 셀은 복음전도에 의해서 성장한다
셀은 열린 그룹이며, 모든 셀은 복음전도에 의해서 성장하도록 기대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셀은 그리스도께 사람들을 얻는 결과로서 12개월에서 18개월내에 배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한 개의 셀이 장기간 동안 배가나 또 다른 셀개척이 없다면, 그 셀은 병든 것으로 간주됩니다. 리더쉽은 그 그룹을 분해하거나 또는 영적으로 활기찬 다른 셀에게 그 구성원들을 재배치 시킬지도 모릅니다.
이 원리는 전통적인 교회에서의 소그룹과 셀처치에서의 셀과의 특징있는 차이점을 집중해서 보게 합니다. 후자에서, 셀은 내향적으로 되어지는 것을 막습니다. 모든 셀은 그들의 궁극적인 목표로서 복음전도를 시작합니다. 모든 셀의 첫 번째 모임에서,그들은 믿음으로 자신들이 다른 셀을 탄생시킬 날을 세웁니다. 이 비전은 그들을 초점에 머물게 하고 그리고 잃어버린 자에게 다가가도록 동기를 부여해 줍니다. 셀은 크기가 15명을 넘어 성장할 때쯤 현존하는 그릅을 배가함으로써 다른 셀을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혹은 그들이 그 지역사회의 어떤 미전도된 부문으로 가지를 내면서 다른 그룹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셀 안의 모든 신자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체계적인 훈련을 받습니다.
셀처치의 선구자인 셀처치전략가 랄프 W.네이버 박사는, 전 세계에 있는 셀처치의 이 특징적인 모습에 대해 나에게 처음으로 가르쳐 준 분입니다. 그 당시 나는 갑자기 내 눈에서 비늘이 벗겨지는 것처럼 느꼈습니다. 나는 복음전도에 대한 이 초점이야말로 셀처치가 사전행동으로 얼마나 사회를 관통하는 가를 보았습니다. 셀은 자아중심적이거나 내향적 관측을 따르지 않습니다. 셀은 그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복음화하기 위하여 세상과 지속적인 접촉을 합니다. 이것이 1세기 기독교에 일어난 일이었습니다. 약 3,000명 이상의 그리스도인들이 가정에서부터 가정으로 떡을 떼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기도를 했습니다.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2:47).
침투되는 지역사회 Infiltrating Society
내가 이 흥분감으로 가득 차서 우리 FCBC에서 이 개념을 처음으로 나누었을 때, 교인들은 그렇게 열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한 리더가 나에게 이렇게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 “목사님, 이 셀그룹 성장 개념은 서구적인 것입니다. 그것은 미국인에게나 어울린다고 봅니다. 서구인들은 더 외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 상황 안에 있는 셀 구성원들은 빨리 끈쩍 끈쩍 해질 것이며, 사람들은 그 그룹에 매력적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중국인들은 좀더 보수적인 경향이 있지 않습니까. 우리는 서로의 마음을 여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그리고 외부자들에게 함부로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셀이 동양의 이곳 상황에서 빨리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내가 이 염려를 고맙게 생각하는 중, 그의 말이 악한 영으로부터 온 거짓말이라는 것을 금방 깨달았습니다. 나는 최근 수년동안 서구의 신자들에게 그 셀 개념을 나누는 특권을 가짐으로써 더욱 분명히 알았습니다. 서구인들로부터 나는 종종 다음과 같은 반응을 듣습니다. “콩 목사님, 이 셀 배가의 개념은 대단히 동양적 개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것은 단지 한국인들이나 중국인들 또는 싱가폴 사람들만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사님, 당신도 알다시피, 동양 사람들은 본래 더 공동체적입니다. 당신은 공통의 목적을 위해 잘 통제된 공동체에서 사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서구인들은 그러한 체계에서 일하기에 너무나 개인주의적입니다!”
이 사실은 악한 영이 교회의 네 가지 벽안에서 그리스도인들을 옭아매기를 원한다는 것을 드러내 줍니다. 사탄은 그리스도인들을 공동체로 풀어놓는 어떠한 노력에도 반대할 것입니다. 만약 경찰관이 대부분의 시간을 경찰서 구내에서 모임과 훈련을 한다면, 즉 그들이 자신들의 일을 하기 위해 거리를 돌아다니니 않는 한, 범죄자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악한 영은 우리가 복음을 들고 그 지역사회로 침투에 들어가지 않고, 교회 안에서만 모임과 자체 훈련 모임에만 몰두할 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교회는 세계복음화의 과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의 문화가 그것을 저항한다면, 우리 문화는 성경의 명령에 길을 내 주어야 합니다.
3. 셀은 면밀한 통제아래 잘 구성되어 있다
셀처치안에 있는 셀그룹들은 독립된 “가정교회”가 아니라, 그 기초공동체는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을 관통하기 위해 함께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략 3, 4개의 셀그룹들은 하위 지역(a sub-zone)의 형태아래에서 포도송이처럼 매달려 있습니다. 자원자인 지역장(a volunteer zone supervisior pastors)은 이들 네 개의 셀들과 자신들의 셀 리더를 갖고 있습니다. 300명에서 600명을 하나의 지역(a zone)으로 네트웍하는 10개의 하위 지역까지는 전임사역자인 한 사람의 지역목사(a full time zone-pastor)에 의해 목양됩니다. 5개 이상의 지역들은 한 개의 지구(a district)로 형성되는데, 경험이 충분한 지구목사(a district pastor)가 약 1,5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목양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출애굽기 18장21절에서 이와 같은 종류의 감독체계를 볼 수 있는데, 모세의 장인은 모세에게 능력 있는 리더들을 선택하라고 충고를 합니다.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삼아.”
이러한 셀 구조는 리더쉽에 의해 빈틈없는 지휘를 받게 됩니다. 셀처치에서, 상대적으로 젊은 그리스도인들은 책임 있는 지도력의 위치에서 섬기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조심스럽고 엄정한 감독과 모든 리더쉽의 수준 위에 제공되는 맨토링(mentoring) 때문에 가능합니다. 효과적인 리더쉽 훈련을 가진 그러한 구조는 신자들을 대규모의 동원으로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4. 셀들은 회중(a congregation)안에서 함께 연결되어 있다
셀이 교회인 한편, 교회는 셀보다 더 큽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셀은 독립적으로 기능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셀은 더 큰 비전을 이루기 위해 다른 셀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출발부터, 우리는 지역적 구획(북구, 중앙구, 동구, 서구)과, 년령별 구획(어린이, 청년, 군사)을 정했습니다. 이들 지구(districts)는 FCBC의 회중으로서 섬깁니다(역자주-셀처치에서 ‘회중’(a congregation)은 대략 25개정도의 셀의 규모를 가진 한 지역 또는 지구의 숫자를 의미한다. 여기서의 책임자는 전임사역자인 지역목사나 혹은 지구목사다).
회중은 다음의 목적들을 가지고 섬긴다 :
a. 회중은 광범위한 관계성의 네트웍을 제공한다
셀 단계에서의 유사관계는 구성원들 사이에서 다듬어집니다. 그러나 회중 단계에서는 폭 넓은 관계성이 세워집니다. 셀이 지속적으로 배가하는 동안, 분리된 그룹들과 셀 구성원 사이의 관계성은 회중의 수준에서 유지될 수 있습니다.
현재, FCBC는 회중으로 섬기는 8개의 지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저녁, FCBC는 윤번제를 원칙으로, 지구들 중에서 한 지구에 의해 "후원되는“ 기도와 찬양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회중이 그 자체 모든 셀을 포함하면서 매 8째주마다 한번, 기도회로 만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별한 주간 동안에는, 그 지구안의 모든 셀들은 가정에서 만나지 않고, 대신에 그들은 기도와 찬양 예배를 위해 본교회당으로 오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각 지구의 구성원들은 서로 서로 접촉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b. 회중들은 더 구체적인 용어 안에서 그 비전을 자세히 설명한다
FCBC의 비전은 교회의 전 신자들에게 구체적이면서도 잘 소통되도록 분명하게 던져져 있습니다. 게다가 지구는 교회 전체 비전의 우산아래 그 자체의 비전으로 개발됩니다. 그렇게 하는 가운데, 모든 신자는 교회의 총체적인 방향 안에 있는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지구나 회중의 수준에서, 지구목사는 교회의 비전 안으로 신자들을 더 깊이 이끌면서, 자기 회중의 비전에 맞는 독특한 정서와 도전들을 나누게 됩니다.
c. 회중은 교회 프로그램들의 더 나은 운영을 고려합니다.
우리가 매주일 교회 전체 신자를 위한 기도회를 갖지 않는 이유는 주간 모임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초점은 셀과 셀 사역들 위에 머무르는 것입니다. 모든 셀 구성원들은 적어도 한 주일에 이틀 밤을 함께 보내도록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루 저녁은 모든 구성원들이 셀 모임에 참석합니다. 다른 날 저녁에는, 모든 구성원들이 셀 사역의 어떤 형태로 참여합니다. 이것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전도나 혹은 상호간의 돌봄, 제자훈련, 그리고 리더쉽 훈련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회중이 교회 전체 비전과 연결된 자신의 비전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지구는 지구의 목적이나 목표들을 성취하도록 짜여진 자신의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도록 배웁니다. FCBC의 년간 계획 과정에서, 셀리더들, 지역장들 그리고 지역목사들은 자신들의 지구목사와 만나는데, 이는 주어진 교회의 종합 방향에 따라 다음해으 프로그램들을 계획하기 위함입니다. 이 과정은 더 많은 단계의 자기 것을 양보하고, 이에 따라 FCBC의 비전을 성취하는 데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5. 모든 셀은 매주일 축체(Celebration)에서 함께 모인다.
셀들은 지구에서 회중으로 정기적으로 만날 뿐 아니라, 그들은 또한 주일날 한 장소에서 주간 축제를 위해 함께 연합하여 모입니다. 이 만남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주님과 그의 사역들을 축하하기 위해 모든 신자가 함께 모이는 장소가 되는 더할나위 없는 곳입니다. FCBC에서 우리는 이 축제를 매주 9번의 공동체예배로 만나는데, 직접 중계되는 영상방송을 통해 연결되는 두 곳의 장소에서 이루어집니다. 매 4분기마다 한번은 교회가 1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큰 체육관을 빌려 교회의 모든 셀이 함께 참여하게 되는 흥분되는 만남을 가집니다.
축제는 다음의 기능들로 섬깁니다 :
a. 축제는 사도적 리더쉽에 의해서 던져지는 비전을 위한 장소이다.
성공적으로 성장하는 셀처치는 항상 사도적 리더쉽에 의해서 이끌어집니다. 매주일 축제 속에서, 사도적 리더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과 함께 하시는 것에 대한 주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것은 전체 교회에 하나님의 비전을 그때마다 정립 시켜주며, 또한 교회가 그 비전에 대해 신선한 열정으로 다시 불붙도록 헌신하게 합니다.
b. 축제는 셀을 위한 환영과 경배와 사역 그리고 말씀 등의 양식을 가진다.
우리가 갖는 셀 모임은 네 개의 부문들로 이루어 집니다. 환영(Welcome)과 경배(Worship)와 사역(Work) 그리고 말씀(Word)입니다. 이 4W는 다음 장에 묘사됩니다). 매주일 축제 양식은 셀 모임에서 하는 이 네가지 요소들과 아주 유사하게 이루어집니다. 주말 예배는 셀들을 위해 그 흔적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셀은 주말에 하나님의 말씀을 토의합니다. 주일 축제 때 제시된 말씀을 가지고, 셀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삶과 실제로 관련되는 것을 논의하는데 이것은 교회의 모든 사람에게 유용한 사역으로 적용되기 위함입니다. 셀 모임과 축제는 예배와 가르침과 봉사에서 있어서 서로 서로를 강화시킵니다.
c. 축제는 전체 운동을 일치시킨다.
앞서 지적한 바 처럼, 셀처치는 독립된 셀들의 집합이 아닙니다. 셀이 교회이지만, 한편 교회는 셀보다 더 큽니다. 주일 축제는 그리스도의 몸을 통한 일치를 촉진시키는 것이며, 또한 각각의 셀이 그 셀 자체보다 더 큰 몸의 한 부분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셀들은 그 지역공동체에 대한 하나님의 높은 목적들을 성취하기 위해서 헌신된 강력한 하나님의 운동 가운데 연합되어 있습니다.
셀 구조를 순수하게 지키는 것
셀 처치로 전환하는 과정에서의 한 가지 위험은 낡은 패러다임의 방법들로 돌아가고자 하는 유혹입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작동하는 것은 우리가 배우는 것에서 선례를 갖지 않는 상태에서 고유의 도전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변화의 과정에서 문제를 만날 때 가장 손쉬운 해결책은, 낡고 익숙한 패러다임 가운데 하나를 가지고 활동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방법들에 익숙해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생활 속에서 이전 것들에 학습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그 문제를 잠시 해결해 줍니다. 그러나 매번 우리가 이렇게 한다면, 부지중에 낡은 패러다임으로 되돌아 가 버리게 될 것입니다. 선교현장에서의 한 가지 실례를 말하겠습니다.
1993년 1월, 나는 영하 35도 속의 몽고에서 사역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절대로 영상 23도 이하로 내려가 본 적이 없는 싱가폴에서 자라난 사람들에게 이 얼어붙는 날씨는 상상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만약 내가 하나님으로부터 구체적인 명령을 받지 않았다면, 결코 그 여행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몽고의 수도 울란바토르는 아직까지 다소 원시적인 부분이 있었습니다. 전기는 하루에 서너번 끊어졌습니다. 전화는 보통 가정에서 없습니다. 의사소통은 입으로 전달되는 말로 이루어집니다.
몽고에 있는 동안, 나는 일단의 작은 그룹들의 신자들을 가르쳤고, 이 유아적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셀처치에 대해서 말해 주었습니다. 그들은 말씀 주변으로 그저 지나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나의 가르침을 받기 위해 내가 머무는 아파트로 왔습니다.
나는 무거운 마음으로 울란바토르를 떠났습니다. 나는 몽고 방문에 대해 주님께 기쁘게 순종했지만, 나의 사역이 아직 어리고, 미성숙하며 다소 분열되어 보이는 이들 교회에 열매를 맺을 수 있을지 의문이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그들로부터 어떠한 소식도 듣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1997년 초, 나는 울란바토로로부터 셀처치 세미나를 지도해 달라는 긴급한 초청을 받고 놀랐습니다. 더군다나 4년 전 내가 했던 사역의 직접적인 열매의 일부가 거기로부터 왔다는 놀라운 간증을 듣게 되었습니다.
한 스웨덴 선교사 부부가 1993년 울란바토로의 나의 세미나를 듣고 있었습니다. 3주 후에, 그들은 셀처치를 개척할 목적으로 몽고의 세 번째 도시인 에드네트로 떠났었습니다. 그들은 ‘바이라’고 하는 새로 회심한 18세 소녀를 양육했습니다. 약 4년간 그들은 몽고에서 800명의 신자를 가진 가장 큰 토착교회를 세웠는데, 그 교회는 나의 가르침에 따라 셀처치로 조직되었습니다. 그들의 성공은 울란바토르에 있는 교회들에게 셀 사역에 대해 더 많이 배우도록 큰 관심을 일으켰습니다.
1997년, 나는 그들의 수도에서 약 200명의 지도자들에게 강연했습니다. 바이라는 셀처치의 원리를 설명하는 나의 가르침을 주의 깊게 듣고 있었습니다. 이 22세의 소녀는 지금 에드네트에 있는 교회의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첫 번째 강의 마지막에, “소그룹을 가진 교회”와 “셀처치” 사이의 구분에 큰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콩 목사님, 나는 왜 우리 교회가 지난해 성장을 멈추었는가를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보는바와 같이, 우리 교회는 셀처치로부터 소그룹을 가진 교회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많은 선교사들이 우리에게 찾아와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소개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토요일 오후에 청년모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새신자 초대를 위한 열린예배를 위해 하루 저녁을 헌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사람들은 존경할만한 교회는 주중 기도회 없이는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우리 교회는 주중 매일 저녁 거의 모임이 없는 날이 없습니다. 셀모임은 단지 많은 활동중의 하나가 되어 버렸습니다. 셀의 배가가 중단된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나는 바이라가 셀처치를 통해 얻은 통찰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1993년 당시 몽고 방문 기간 동안, 나는 “소그룹을 가진 교회”가 되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신자들에게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그 교회는 어떠한 배경도 끌어당기지 않는 매우 새로운 교회였습니다. 에드네트의 이 젊은 목사는, 순수한 셀처치의 폭발적인 능력과 비교해 볼 때, 소그룹을 가진 전통적인 교회의 무익함을 발견했던 것입니다.
다음 장에서, 우리는 셀 의제(cell agenda)를 자세히 살펴보고, 셀 처치의 원리와 장점들을 검토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