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셀처치로 전환하라
아이들은 요정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진리는 역시 어른들도 종종 그런 이야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말해집니다! 짧은 스토리 가운데, 심각한 문제들이 해결되고, 영웅은 그 날에 구원을 받으며 선이 악을 제압합니다. 보통 이런 즉각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모든 것은 암호를 알고, 숨겨진 열쇠를 찾거나 혹은 마법사의 독을 마시기도 합니다. 갑자기 사랑이 싹트고, 혼수상태에 있는 사람이 깨어나고, 개구리가 왕자가 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그 후에 영원히 행복하게 살게 됩니다.
FCBC가 어떻게 셀처치로 전환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는 실제적인 것이지 결코 요정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는 어떤 즉각적인 해답을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버튼을 누르거나, 개구리에게 키스를 하거나, 어떤 마술사의 주문이 우리 회중들을 성공적이고, 자연스럽게 셀 기능을 하도록 하룻밤 사이에 갑작스럽게 바뀌어 놓지 않았습니다. 전환하는 과정은 많은 시간과 힘든 작업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실습하고, 실수하고, 그것들로부터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사실, FCBC 셀 모델로서 완벽하게 잘 운영되었을 때 조차도 우리의 과정은 계속 개선되어 갔습니다. 오늘도 우리는 여전히 우리의 도구들과 과정들을 계속 점검하고 수정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시스템은 시간이 지날수록 쇠퇴해지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시스템도 결국에는 부적합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타락한 세상에 살고있기 때문입니다. 요정이야기 같은 해결책은 없습니다.
동시에, 나는 오늘날 전환 과정을 시도하는 교회들은 우리가 했던 것보다 더 쉽게 일을 해결하고 변화가 더 빨라질 것을 믿습니다. 주님께서 셀 사역을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전세계의 환경을 준비시켜 가고 계신다고 느껴집니다. 여기에 FCBC 스타일을 반영한다거나 다른 셀 형태를 반영하느냐는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제 열린 분위기는 성령께서 더 자유롭게 셀 모델을 통하여 일하실 수 있게 허용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더 많은 도구와 자료들도 기꺼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들이 전환하도록 격려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줄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FCBC에서의 우리의 경험은 셀 처치로 전환하려고 준비되어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뿐만 아니라, 가르침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룹 생활 역동성
FCBC에서 우리는 대체로 셀 교회의 탄생에서 재생산까지의 약 12개월 정도의 생활 주기를 통하여 전형적인 그룹 생활의 역동성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사용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우리가 전체 교회가 전환하는 역사동안 동일한 네 단계를 거쳤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새로운 그룹이 시작될 때, 그 구성원들은 “알게 되는(get acquainted)" 단계를 겪게 됩니다. 이 단계는 종종 어색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서로를 아직 잘 알지 못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좋은 인상을 주기를 원합니다. 그룹 은 서로를 신뢰하는 것을 배울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그들이 그렇게 되기까지 그들 자신을 보호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다음 단계는, 신뢰하기를 배운 사람들이 개방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이 그룹에 받아들였다고 느껴지게 되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현재 모습, 있는 모습 그대로를 보여 줍니다. 결과적으로 그룹은 “갈등/경배(conflict/worship)” 기간으로 들어갑니다. 갈등 단계는 실제로 발전과 성장의 표시입니다. 왜냐하면, 신참 그룹은 싸울만큼 충분히 가까워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직 사람들을 잘 알게 되고,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만이 짜증이나 비평을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우리가 더 가까워지면 질수록, 우리는 더 다른 사람들의 방식에 끼어 들게 됩니다.
우리는 갈등을 통제불능의 소용돌이 가운데로 나가도록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되지 못했다고 느낄 때 낙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그룹이 성숙하고 더 성장할 기회를 가진 것을 의미합니다. 갈등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이 셀이건 교회이건 간에, 주님께 집중하는 것입니다. 직접적으로 대화를 충분히 나누는 것이 항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어떤 문제들은 문제 해결이 좌절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님을 바라보게 될 때, 개인적으로나 단체로, 우리의 자세는 변화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 단계를 “갈등/경배”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경배는 우리로 하여금 갈등을 통하여 우리로 하여금 우리 그룹 생활의 역동성을 더 놓은 단계로 이끌어 올리도록 도와줍니다.
다음 단계는 그룹이 “공동체” 기간에 들어갑니다. 이제 그룹 멤버들은 가족과 같이 느낍니다. 대인관계는 견고하고 강하게 묶여 있습니다. 그룹 생활은 계속 세워집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그룹 생활의 역동적인 단계는 “배가” 기간입니다. 강하고 성장하는 그룹은 새로운 그룹의 출생 계획을 세우기 시작합니다. 한 그룹이 두 그룹이 되는 것입니다. 셀 역동성의 주기가 다시 시작되는 것입니다.
비록 FCBC가 1986년 8월에 처음 창립예배를 드렸습니다. 그 때는 우리 교회가 정체성과 목적을 세워서 시작했던 1987년 초가 아직 되지 않았던 때입니다. 이 비전 형성(vision-forming)과 비전 확립(vision-clarifying) 기간동안에, 나는 리더쉽 팀들과 자주 만났습니다. 우리는 질문에 답하고, 토론하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투명하게 하였습니다. 이것을 가지고 씨름했던 기간을 통해 우리는 4장에서 언급했던 삼중 비전(three-part Vision)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셀 교회 시작하기
랄프 네이버가 셀 처치 모델로 나의 눈을 열어준 후, 나는 FCBC를 셀 그룹으로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은 단순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FCBC는 이미 1200명이나 되는 교회였습니다. 어떤 목회자들은 4, 50명이 출석하는 작은 교회가 더 어렵다고 느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큰 교회가 더 어렵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큰 교회가 전환하는 것은 더 많은 수고를 요구합니다. FCBC는 전환을 일으킬 때, 확실히 그 변화를 위해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전환하기 전에, FCBC는 최소한 20개의 성경공부 그룹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많은 그룹은 제가 개인적으로 인도하고 있었습니다. 이 그룹들은 예수님을 더 알고자 진지하게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성숙한 그룹이었습니다. 어떤 때는 사람들이 찾아와서 “목사님과 함께 성경공부를 할 수 있습니까?”라고 묻곤했습니다. 나는 “좋습니다.! 내일 아침 5:30에 만납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 말씀을 공부하고자 하는 것이 얼마나 진지한지를 그들의 반응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부서의 리더들 중 몇 명은 이들 그룹에서부터 나왔습니다.
여기서 연구는 성경이 중심이었습니다. 우리는 말씀을 더 깊이 파고들었고, 구절들을 암송하곤 하였습니다. 이 때, 네비게이토나 CCC의 자료들을 사용하곤 했습니다. 나의 신학교 배경이 이 모임을 계속적으로 양육하였습니다.
그러나 내가 신학교에서 강해설교 시간에 한 교수님으로 배운 것이 나를 붙잡았습니다. “로렌스, 성경을 설교하지 말게, 삶을 설교하게”. 내가 신학교를 졸업하고 싱가폴로 돌아왔을 때, 나는 점차 이 개념을 실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나의 설교 사역은 성경을 기초로 시작했습니다. 그 다음에 사람들의 삶 안으로 뛰어 들어갔습니다. 나의 설교는 피상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들에 집중했습니다. 나의 설교가 민감한 부분을 건드리고, 반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청중들이 “아얏”하고 말하고, 그들의 삶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이 교훈을 배우고 나서, 나는 나의 가르침이 성경을 깊이 있게 다루지 않는다는 염려로부터 자유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소그룹은 가장 우선적 초점으로서 항상 마음 깊이 들어가는 성경 공부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셀 처치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셀처치가 예배, 기도, 선교에다가 성경공부를 강조하는 친밀한 소그룹임을 알게 되었을 때, 거기에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먼저 나는 나의 리더쉽들에게 나의 생각을 잘 설득해야 했습니다.
셀 그룹 인도하기
처음 시작할 때, 먼저 내가 셀을 인도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멜빈 맥과 유진 쇼유라는 두 명의 리더를 모았고, 그들이 나의 대역으로 첫 번째 셀 배가가 될 때 새로운 그룹을 넘겨 받아 인도하도록 준비를 시켰습니다. 우리는 영적 거인들만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셀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리더쉽 팀에게 셀을 외부로부터 신자들을 채웠습니다.
셀은 하나님께서 축복하셔서 성숙이나 숫자면에 있어 모두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셀은 최근 우리가 사용하는 셀의 형태와는 형식에서 많이 달랐지만, 셀을 어떻게 운용하고, 인도하는지를 포함해서 셀의 역동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주었습니다.
리더들 확신시키기 (Convincing the Leaders)
내가 이 셀을 인도하는 동안, 나는 그때 진행 과정에 있던 성경공부 리더들을 포함하여 나의 리더쉽 팀들과 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침마다 이 그룹에서 저 그룹으로 돌아다니면서, 셀 처치에 대해 나누고, 이 모델이 잃어버린 자들을 향한 우리의 통합적인 비전을 성취할 수 있는 전략으로서 사용할 수 있다고 확신시켰습니다.
2, 3개월 후에, 리더들의 90%가 “목사님, 한 번 해보죠, 믿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와 반면에 나머지 10%의 절반은 “목사님, 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나도 들었지만 그 생각은 나를 불안하게 합니다. 그래서 매우 염려스럽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들의 반응에 대해, 나는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다. “당신들은 나를 신뢰합니까? 우리는 지금까지 수년동안 친구로 지내왔습니다. 만약 그것에 대해 확신하지 못한다면 내가 당신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했습니까? 나를 믿어 주십시오. 네?” 이 친구들은 그 때서야 동참했습니다.
그 다음에 나머지 5%는 다른 반응을 보였습니다. “목사님, 나는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을 따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옳다고 느끼는 것에 반대방향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이 친구들에게 나는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불편하게 느끼는 뭔가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습니다. 셀 그룹 리더로 되는 것에 자유하십시오. 당신은 교회를 떠날 필요가 없습니다. 그룹에 남아 있으십시오. 그러면 당신을 대신할 누군가를 찾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그룹을 포기하고 다른 그룹을 찾을 것입니다”
이 사람들 중에 몇은 그룹 리더로서 계속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성경 공부 모임을 결코 셀로 바꾸지 않았습니다. 내가 이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눈물과 후회로 2년 후에 이들 그룹 중 몇 사람을 묻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자 우리는 셀 처치의 모델로 더 가까이 움직여 갔습니다.
셀 리더 훈련하기 (Training Cell Leaders)
오늘날 셀 처치들로 전환하는 교회들은 FCBC가 1987,1988년 했을 때보다 더 많고, 더 좋은 자원과 재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때 우리가 가졌던 자료는 랄프 네이버가 지은 셀 리더를 위해 지침서 “목자 지침서(The Shepherd's Guidebook)”이 전부였습니다. 때때로 담임 목사로서 나는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고 있다는 것을 조금 느낍니다. 단지 비전이 태우고 믿음으로 그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말입니다.
우리는 목자 지침서를 사용했고 그리고 수년동안 자료들을 모아 개정을 거듭하여우리 자체 자료들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는 약 20개 셀 그룹의 리더들을 훈련하고 준비했습니다. 이때, 내가 시작했던 셀 그룹 역시 배가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셀이 탄생했습니다.
마침내, 1988년 5월 우리는 출범할 준비가 됐다고 느꼈습니다. 나는 주일날 셀 처치에 대해 두,세 주간 설교했습니다. 1,200명의 교인 중에서 첫 번째 초청에 삼,사백명이 반응했습니다. 나는 이 결과에 기뻤습니다.
그 주에 모든 셀 그룹은 사람들로 가득 찼습니다. 그러나 한 달 후에, 그들 대부분은 나가 떨어졌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셀 그룹이 지루하게 느껴질수도 있고 비조직적이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성경공부는 없다. 그리고 셀이 무엇인지도 실제로 알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
여전히 우리는 압력을 계속 받았고, 우리 비전을 굳건히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다른 접근들을 시도하였습니다. 1988년부터 1991년까지 수주동안 다시 개념을 설교하면서, 매년 새로운 셀 그룹을 시작하도록 했습니다.
1989년에 어떤 셀 그룹이 두 배로 배가했습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전부 4개의그룹이 되었습니다. 나는 너무 흥분해서 이 그룹을 설교의 예화로 사용했습니다. 나는 처음의 그 셀 그룹 구성원들을 무대 위에 세우고, 누가 그들과 참여했으며, 누가 새로운 셀 리더들이 되었고, 누가 그 새 그룹에 참여하게 되었는지 등등 계속해서 보여 주었습니다. 처음에 6, 7명으로 시작해서, 강단 위에는 곧 사람들로 차 버렸습니다. 전체 교회는 기뻐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우리의 유일한 모범일 뿐이었습니다.
다른 많은 셀 그룹들은 죽어버렸습니다. 혹은 성장하지도 죽지도 않은 채 정지된 만화그림처럼 그렇게 그대로 있었습니다. 이 어려운 기간동안 우리는 믿음의 눈으로 단순히 성령님께 집중했습니다. 나는 열왕기상 18:41-16의 엘리야의 신뢰를 통해 위로를 받았습니다. 엘리야가 손바닥만한 작은 구름을 보았을 때, 가뭄으로 메마른 땅에 폭풍우가 곧 임할 것을 선포했습니다.
셀구조로 세우기
1988년과 1991년 사이에 대부분의 리더쉽들은 그들 자신의 정신적 전환을 하였고 셀 개념을 얻게 되었습니다. 셀 생활을 개발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사역했습니다. 그때, ‘4W'의 셀 교재가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이것을 견고하게 했을 때, 우리는 셀 그룹을 배가하기 위해 리더들을 계속 독려했습니다. 어떤 리더들은 배가했지만, 어떤 리더들은 배가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배가는 많은 불신자 전도를 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교인들이 셀에 아직도 속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셀은 예배에서 셀 모임에 참석하는 것으로 기존 신자들을 초청함으로 상대적으로 쉽게 성장했습니다.
더 많은 그룹들이 시작되면서, 더 훈련된 셀 리더들과 지역장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었습니다. 지역장을 너무 느리게 훈련시켰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는 한 명의 셀 리더가 지역장이 되기 전에 셀을 두배로 배가해야만 한다는 랄프 네이브의 생각에 전적으로 동감했습니다. 그러나 셀 그룹이 더 빨리 배가하기 시작하면서, 나는 지도력의 그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더 많은 지역장이 셀 리더와 지역 목사들 사이에 더 가까이 연결되도록 훈련하기 위하여, 나는 때때로 셀 리더가 지역장으로서 새로이 시작하기 위해 자신의 셀 그룹을 그만두게 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그룹과 리더 둘 다에게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이미 다음 그룹을 위해 인턴 훈련에 대한 책임이 있는 셀 리더들은 이제 그들이 인수받을 사람들을 알아야 할 필요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나는 그룹들에 가서 말합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셀 리더를 지역장이 되도록 부르셨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큰 희생을 치루어야만 합니다. 여러분의 리더가 자유롭게 훈련받도록, 여러분은 다른 셀과 함께 합병해도 되겠습니까? 합병 후에, 당신은 세 달 안에 배가할 것입니다.” 새로운 지역장을 양육함으로써, 일반 셀 멤버들과 연결을 제공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 FCBC는 1,200명에서 2,000명으로 성장했습니다. 두려운 시간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강대상에서 나에게 성령의 기름을 부어주셨습니다. 또한 예배 인도자에게도 기름을 부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에 매력을 느껴 교회에 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이 셀이 성장한 만큼 따라올 수 있을지에 대해서 궁금했습니다. 하나님께 감사한 것은 그것을 마침내 해 내었다는 것입니다. 1991년에 FCBC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셀에 참여하였습니다. 이것에 대해 흥분하는 이유는 1991년에 성령께서 찾아오셨다는 것입니다. 중립적인 태도로 형세를 관망하던 사람들은 성령의 능력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성령께서는 그들을 껴안았습니다. 비록 이것이 모든 전환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님께서 회개와 부흥의 기간으로 우리를 축복하셨습니다.
성장을 위한 배치
1991년부터 1994년까지 우리는 훈련과 구비 과정에 힘을 집중하고 했습니다. 행정과 질적 통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그 과정을 체계화하기를 원했습니다. 왜냐하면 이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그 때는 제한적이었고, 한 번에 한 가지만 다루어야 했습니다. 우리는 책을 구입하고 더 많은 책을 썼습니다. 때때로 무리한 시도로 리더들은 몸무게가 줄었고, 새로운 자료나 도구들의 서문의 속도에 대해 낙심했습니다. 우리는 곧 새로운 교회 별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FCBC는 빨리 바꾸는 침례교회다!” 그러나 우리는 해결책을 개선하고 찾기 위해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모든 실험적인 단계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어떻게 구비하고 복음을 전하는지 배우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은 무엇이든지 버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전략을 다시 수정하고 다시 경험을 쌓고, 정말, 그렇게 계속했습니다. !
1994년부터 매년 주님은 특별히 모든 교회가 집중해야 할 것을 인도해 주셨습니다. 선교, 동원 등을 포함한 것입니다. 성공적인 리더쉽을 일으키는 하나의 열쇠는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것을 1, 2년간 쭉 지켜보면서 사람들을 미리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셀 처치로 전환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셀 개척을 위한 무장이나 다른 주요 개념들과 같은 대규모의 새 아이디어는 일반적으로 그것이 실제화 되기전에 2년간의 배양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것을 실행하기 전에 생각의 중요성을 확신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리더는 현재의 아이디어나 개념이 절정에 오르기 전에 다음 단계에 대한 생각과 전달을 시작해야 합니다.
모든 생각들은 이 배양기간을 통하여 성장합니다. 그 다음에 성장과 결실이, 그 다음에 생각이 절정에 이를 시간과 생각이 점점 작아지는 시간에도 그것을 계속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개발 방식은 시작 시간 전에 품어져야 하고, 최근의 강조점이 감퇴하기 시작할 때, 사람들은 그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 합니다.
한 지도자로서, 나는 그 해를 위해서 살아가지는 않습니다. 나에게 있어서 금년은 믿음으로 이미 성취한 것을 단지 살아가는 역사일 뿐입니다. 나는 다음 해 그 다음해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셀 모델로서의 교회전환은 새로운 현상을 공개할 계획을 세우고 그 과정의 실제적인 평가를 잘 하기 위해서 마음속에 가장 적절한 시간에 대한 문제 의식들을 계속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리더쉽의 전환 : 원리
전환하는 과정에서 어느 교회에나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원리들을 살펴보기 원합니다. FCBC 이야기에서 보았듯이, 전환 과정의 중요한 부분은 전환하는 리더쉽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 리더쉽에 대해 확신하게 되면 그 다음에 “가자”라고 말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은 그 전쟁에서 절반은 승리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소극적인 적응이 아니라, 혁명적인 변화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핵심 리더쉽이 당신과 함께 한다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만약 당신이 부분적으로만 함께 간다면, 당신의 리더쉽은 방해하기 시작하고, 4분의 1 지점에서 다시 시작하고 있는 당신을 발견할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직면하게 될 첫 번째 국면은 리더쉽의 저항을 만날 것입니다. 어떤 중요한 생각들은 그것이 크건 작건 간에 일부의 반대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셀은 교회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사고입니다. 담임목사로서 당신은 보통의 교인들이 하는 것 이상으로 헌신하도록 부름 받았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어떤 두려움과 반대는 발생할 것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가장 강한 반대는 죽은 교회 안에서는 오지 않습니다. 기울어가는 교회들은 희망을 줄 어떤 생각들을 붙잡으려고 합니다. 가장 반대가 심한 것은 크고 상대적으로 성공하고 있는 교회 안에서 오게 될 것입니다. 최소한 500에서 1,000명 정도 예배에 참석하고 주일학교 프로그램 등이 역동적인 그런 교회들입니다.
리더쉽에 대한 저항을 진압하게 될 때, 그 다음 국면은 리더쉽의 동의입니다. 교회 위원회와 리더쉽의 핵심은 셀 처치의 비전을 붙잡고 그것과 함께 움직이는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이 단계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리더쉽의 헌신 단계에까지 이르지 않으면 전환을 완전히 이루지 못할 것입니다. 당신의 리더들은 당신이 교회 위원회에서 말할 수 있는 그 비전으로 설득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 각 사람은 이제 전환을 막 시작한 셀 그룹을 이끌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셀 그룹의 리더로 봉사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위원회에서 섬길 수 없을 것입니다.”
여기 당신의 리더들은 하나의 실제적인 태스트에 직면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들이 준비될 때까지 그들을 이 테스트에 들여놓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하나의 셀을 인도하지 못하거나 혹은 자신들의 셀이 넘어진다면, 그들은 해고당할 것이라고 그저 위협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그들이 이것을 하기를 원하는 지점으로 그 사람들을 데리고 와야 합니다. 왜냐하면 셀을 인도하는 것은 그들이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한 단계라는 사실을 보기 때문입니다. 교회의 영적 지도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셀 그룹을 성공적으로 인도함으로써 영적 영향력을 줄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역사적 선례로 남지 않도록 교회 리더쉽안에 남아 있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은 비켜서야 하며 셀 비전을 실제로 만드는데 헌신하는 사람들에게 지도력을 양보해야 하는 것입니다.
반대를 다루는 세 가지 방법들
당신이 셀 교회로 전환하려고 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목회자는 이러한 생각에 대한 반대를 다루는 세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사임
당신은 교회 리더들에게 셀 처치에 대한 생각들을 시도하게 될 때, 다음과 같은 말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목사님, 농담하시는 거죠. 우리는 그런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그것이 결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반대가 가장 일반적일 것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체면을 세워줄 다른 상황을 발견함으로 더 좋은 기회를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많은 목회자들은 이런 실패하는 사역의 상황에서 더 공부하기 위해 학교로 돌아가기로 결심합니다. 그것이 우리 교회 안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열기 없는 사역자들로 채워진 이유입니다. 더 높은 교육을 추구하는 것은 그에게 나쁜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는 가장 영광스러운 방법입니다.
동시에, 사임은 일반적으로 가장 나쁜 해결책입니다. 왜냐하면, 그 시간의 대부분은 사임은 목회자가 도망하고 있는 중이라는 것을 지시하기 때문입니다. 목사로서 당신은 주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을 때만 사직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사직서를 내기 전에, 당신은 그 비전을 나누기 위해 모든 지혜와 정책을 다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결과 당신의 리더들은 당신과 함께 비전을 잡을 수 있습니다. 과정에 충분한 시간을 두십시오. 그러면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그리고 저항이 남아 있을 때, 주님은 당신을 자유롭게 해 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선택이어야 합니다.
혁명
반대를 다루는 두 번째 방법은 혁명입니다. 담임목사로서 당신이 당신의 리더쉽을 말할 때, 본질적으로, “하든지 아니면 죽든지입니다. 우리는 셀 처치를 향하여 움직일 것입니다. 그 흐름과 함께 가든지 아니면 그 길을 그만두든지 둘 중 하나입니다.”
혁명은 전환하는데 가장 고통스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때때로 반드시 치루어야 할 값입니다. 당신은 이전에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 어떤 것으로 교회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뒤에 핏자국을 남기면서 끝낼지도 모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것은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는 반대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이 최선임을 증명해 줍니다.
여전히 목회자는 전환을 위해서 시간을 주고 절충을 잘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셀처치 개념을 이해하고 붙잡을 얼마의 시간이 필요하다면, 당신의 리더들은 그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기전에 비슷한 은혜의 기간들이 요구될 것입니다. 한 단계 한 단계 나아가십시오. 그리고 확립해야 할 각 국면에 대해 시간을 가지십시오.
그러나 동시에, 만약 당신의 상황이 혁명을 위한 부르심이라면, 당신은 일찍 경계선을 그어놓고 그것으로부터 흔들리지 않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다른 비전과 전략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둠으로써 당신의 목표를 우유부단하게 시작한다면, 결코 어디에도 도착할 수 없습니다. 점차 경계선을 향해서 일하십시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경계선을 알도록 해야합니다.
좋은 리더의 한가지 표지는 뭔가를 처리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날카롭고 빠른 칼을 휘두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의 몸에 종양이 있다면, 여기 저기를 찔러보기 위해서 무딘 칼을 사용해서 수술하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날카로운 외과용 수술 칼을 가지고 상처를 깊이 베어내어 가기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의사를 원할 것입니다. 수술 후에, 많은 출혈로 인해 약하고 아파 보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은 이전보다 더 건강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종양이 제거되었고, 상처는 이제 치료되었기 때문입니다.
대결과 나쁜 감정을 피하는 것은 피하는 것은 종종 고통스러운 과정을 질질 끌게 합니다. 칼을 휘두르기를 두려워 하는 지도자들은 몸의 연합을 유지함으로 칭찬받을 만한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너무나 자주 문제들에 대해 아무 것도 말하지 않는 것이 우리는 하나라고 하는 생각을 가집니다. 이것은 잘못입니다! 만약 주장을 바꾸지 않을 의견이 다른 두 진영이 있다면 그 다음에 불일치가 다스립니다. 심지어 아무도 말하지 않아도 말입니다. 갈등의 부재가 하나됨의 임재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문제를 직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피하면서 서로의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필요할 때, 당신의 칼을 가지고 빨리 움직이십시오. 그러나 도살자는 되지 마십시오. 당신이 다루어야 할 이상으로 짤라내지 마십시오. 당신 교회의 영적인 몸의 어떤 부분이 건강하지 않는지를 안다는 것은 숙련된 판단을 부르고, 그것을 개발하는데 수년이 걸리는 기술을 요구합니다.
이전 교회에 있을 때, 교회집사위원회에서 나를 해고했을 때의 경험으로 되돌아가면, 나의 해고가 바른 결정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1년 동안 끌어왔습니다. 그리고 그들도 나도 서로 나쁜 사이가 되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잠시동안 쓴뿌리와 험담이 교회 안에서 곪기 시작했습니다. 집사위원회는 나를 해고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잠시동안 불행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그 상황 가운데서 주님의 뜻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에 대해 잘 지내고 축복할 수 있습니다.
혁명은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할지는 주의해야만 합니다.
부흥(Renewal)
전환하는데 반대를 극복하는 세 번째 방법은 부흥입니다. 만약 성령께서 신자들을 만지시고, 셀 처치를 통하여 잃어버린 자들을 향해 실수 없는 통합적인 비전을 심어주신다면, 그리스도의 몸은 그 목표를 향하여 일치 가운데 움직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최상의 해결책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가장 보기 드문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1980년대 후반으로 되돌아가면, 나는 피터 와그너 박사(Dr.C.Peter Wagner)가 한국 서울에 있는 조용기 목사의 교회에서 국제교회성장컨프런스(International Church Growth Conference)에서 설교한 것을 들은 기억이 납니다. 와그너 박사는 얼마나 많은 새로운 교회들이 셀 처치 모델을 사용함으로 성공적으로 개척을 했는지를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최근 15,20년 동안에 교회 컨설팅 결과 셀 처치로 전환하는데 성공한 전통 교회는 단 한 교회만 보았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 감사하십시오. 이 비참한 상황은 변화되었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지금 전환하는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전세계에 새로운 일을 행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낡은 가죽부대를 변화시키시고, 새롭게 하시는 기적을 실행하고 계십니다. 성령의 기름부으심의 역사가 개인적으로 축복하는 것을 봅니다. 낡은 가죽부대들이 성령안에서 부드러워지고, 녹아지며 그리고 변화될 만큼 충분히 오래동안 적셔시는 훨씬 더 많은 도전들입니다. 그것은 가능한 것이며 지금까지 행해져 왔습니다. 영적갱신과 부흥을 통하여 셀처치 모델로 전환하기를 원하는 교회들에게는 소망이 있습니다.
당신의 리더들의 기질을 연구하라
셀 처치 모델로 향하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느끼는 담임 목사들은 교회의 핵심적인 인물들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목회자는 교회에서 힘이 있는 사람들, 즉 핵심 리더들, 위원회 위원들, 핵심 장로들, 그리고 영향력있는 다른 사람들을 분석하고 분류해야 합니다. 그들을 확인한 후에, 목사는 어떻게 이 사람들이 변화나 새로운 개념들에 반응하는가를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의 그룹에서 변화에 반응하는 개인적인 방법은 종 모양의 그래프로 그려질 수 있습니다. 왼쪽 끝에 적은 수의 ‘혁신가’가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새로운 생각을 붙잡고 즉시 그것의 유익을 보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이 생각이 아직 시행도 되지 않았지만, 그 열매를 볼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나 자신은 혁신자입니다. 나는 먼저 우승자의 지점에 갈 수 있고, 열정적으로 그것을 추구합니다.
종 모양 그래프의 혁신가의 오른쪽에는 ‘초기적응자들’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여전히 작은 그룹입니다. 혁신자와 같이 그렇게 비전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그들 또한 새로운 개념을 빨리 보고 이해합니다. 그들은 생각이 실제 생활 가운데서 어떻게 행해지는 몇 가지 실례들만 가지고도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 담임목사는 몇 개월 동안 셀 그룹을 시범적으로 인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초기적응자들은 기꺼이 동참하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중간적응자’라고 부를 수 있는 다수가 있는데, 꼭대기 주변으로 종의 곡선의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혁신가나, 초기적응자와 같이 모험을 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새로운 개념들이 1, 2년 지나 일어나 성장하기 시작하는 것을 본 후에, 참여하고 그 일부분이 될 것입니다. 중간 적응자들은 자신들의 목사가 셀처치 모델에 대해 진지하고,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여지는 것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의 그룹들은 또한 더 작은 수의 ‘후기적응자’ 그룹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대세가 흐르는 곳으로 뛰어들기 전에 최소한 2,3년 동안 셀 처치 같은 생각들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지켜보는 사람들입니다. 만약 이 범주에 교회 리더들의 대부분을 대표한다면 목사는 셀 처치로의 전환이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그룹들은 아주 소수의 느림보들 가질 것입니다. 이 사람들은 변화를 싫어합니다. 새로운 생각이 자신들에게 유익을 보여주든지 아니든지 상관없이, 선택의 여지가 없을때까지는 그 변화를 받아 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교회의 리더들이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의 특징적인 범주는 셀처치 모델을 완수할 때 목사가 기대할 수 있는 진행비율을 결정할 것입니다. 만약 대부분의 교회 리더들이 혁신가나 초기적응자들이라면, 목사는 1년 안에 대규모의 출범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나의 리더들의 대부분이 이 첫 번째 두 범주에 있었다는 것에 대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내가 셀 처치에 대해 배운지 6개월이 지난 후에, 우리는 출범했습니다. 교인의 대다수는 한참후에 그 배에 올라탔습니다. 그러나 나의 리더들은 빨리 헌신했습니다.
대부분의 리더들이 중간적응자들로 변화에 반응하는 교회에서의 전환은, 목사가 폭 넓은 지지기반 위에 셀 처치를 시작할 수 있게 되기 전에 2년 정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대부분의 시간들은 리더들과 함께 나누고, 확신시키고, 시험하고, 시범을 보이는 등의 활동으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후기적응자들이 리더를 가지고 있다면, 그 과정은 훨씬 더 길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교회 대부분의 힘있는 사람들이 느림보라면, 나는 목사에게 그들을 확신시키는 일을 하지 말라고 충고하고 싶습니다. 그런 경우에 주님은 목사에게 사임하든지 혁명을 일으키든지 하라고 보여줄 것입니다.
리더쉽의 전환 :
동원에 있어서 실제 단계들
먼저는 당신 교회의 힘있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분석하라고 했습니다. 그것이 전환하는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적당한 속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목표는 이 핵심 지도자들을 동원하는 것입니다. 여기 취해야 할 실제적인 몇 가지 단계들이 있습니다.
1. 비전과 전략을 공식화 하라.
나는 당신의 리더쉽 팀이 리트릿(retreat)을 가질 것을 권합니다. 거기서 셀 교회에 대한 비전을 나누고, 토론하고 함께 꿈을 꾸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셀 원리에 대한 FCBC 컨프런스 테이프를 연구하라.
시작하기 위해서, “새 가죽부대"는 핵심 문제를 요약한 15분짜리 테이프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셀 처치 비전을 붙잡게 합니다. 만약 당신의 리더들이 그것을 보고 더 알기 원한다면, 최근의 ICCGC의 더 긴 테이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구비 과정을 결정하라.
당신이 사람들을 무장구비하기로 결정한 방법은 당신이 어떻게 진행하며, 그리고 예를들어 주일학교반과 함께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할 것입니다.
4. 조직 도표를 만들라.
당신의 리더들과 함께 당신의 비전조직도표 그리기를 시작함으로 일을 하십시오. 그것을 작성하는데 2,3년이 걸릴지라도 말입니다. 셀 구조와 경쟁할 수 있는 구조가 없다는 것을 확신하십시오. 셀은 교회의 다른 한 부서가 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일반적인 주일학교, 청년회, 장년회, 남전도회, 여전도회 등과 같은 이미 존재하는 것 위에 셀 구조를 성공적으로 덮어씌울 수 없습니다. 전환하기 위해서, 어떤 교회들은 잠시동안 두 구조를 함께 운영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뭔가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리더쉽 팀은 당신의 노력을 실패로 돌아가게 할 것입니다. 셀 구조만이 집중력을 가져오고,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와 인간적인 자원들을 요구할 것입니다. 당신은 그것에 헌신해야만 하고, 셀 구조와 경쟁할 수 있는 조직 도표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확신하십시오.
5. 지도자를 선택하고 임명하라.
당신이 조직도표를 그리기 시작할 때, 셀 구조를 실행하기 위해 현재 개인적인 자질들을 어떻게 분배할 지를 주님께 구하십시오. 리더쉽 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이 과정에 참여하게 하십시오. 만약 그들이 비전을 가지고 기꺼이 먼저 움직이려고 한다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