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결함 있는 정통
5장 결함 있는 정통
(창26:17-18) 26:17 이삭이 그 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기 거류하며 26:18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의 이름을 그의 아버지가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
제3.4과 요약 - 블레셋 사람(비 정통)들에 의해 부인되고 감추어진 진리
1.하나님의 초월성과 주권성에 관한 진리
2.성경의 권위에 대한 문제
3.사람이 죄에 빠져 하나님의 진노가운데 있음의 문제
4.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위격)의 문제
5.성령의 인격과 사역의 문제
6.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는 교리(p82)
7.중생의 교리(p83)
문1)정통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문제(결함)는 무엇입니까?
1)p85
2)p87
3)P89
4)p94
문2)위의 4)과 연관하여 그릇된 영의 표시는 무엇 무엇입니까?
1)p94
2)p95
3)p96
4)p97
5)p97
6)p98
문3)적용
(답)5장 결함 있는 정통
(창26:17-18) 26:17 이삭이 그 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기 거류하며 26:18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의 이름을 그의 아버지가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
제3.4과 요약 - 블레셋 사람(비 정통)들에 의해 부인되고 감추어진 진리
1.하나님의 초월성과 주권성에 관한 진리
-역사하시고 간섭하시며 교회 역사를 주관하시고 개인의 삶의 과정을 주장하시는 주권적이 고 초월적인 살아 계신 하나님에 관한 진리
2.성경의 권위에 대한 문제
-그들은 계시를 부인함, 영감을 믿지 않음, 단지 진리를 탐구하고 이치적으로 따져 보며 자 기들의 총명과 사변을 통해 진리에 이르게 된다는 입장을 갔고 있음.
3.사람이 죄에 빠져 하나님의 진노가운데 있음의 문제
-그들은 이 사실을 전혀 믿지 않음.
4.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위격)의 문제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책입니다. 그분은 중심이요, 중추적인 존재입니다. 성령이 행하시는 최상의 사역도 예수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 예수 그리스 도가 중추적이요, 중심적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은 예수 없는 구원, 죄 용서를 말함으 로 그리스도의 죽음과 피와 십자가의 복된 사실을 덮어버렸습니다
5.성령의 인격과 사역의 문제
-성령의 망각하거나 아주 무시함
-성령을 잊지 않고 있으면서도 성령을 하나의 감화력 정도로만 여김
-부흥(성령의 부어주심)을 집단 히스테리에 불과하다고 봄
-부흥(성령의 부어주심)을 집단 히스테리로 보지 않지만 성령 충만은 체험적인 것이 아니라 거듭날 때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로 생각하므로 성령을 소멸하는 똑같은 죄를 범함
-성령충만 만을 강조
-감상적인 부류
▶제거해야할 쓰레기 - 4장 연속
문1)p82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는 교리(p82)
문2)p83 중생의 교리
▶정통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문제(결함)는 무엇입니까?
1)p85 인격 자신과 관계를 맺기보다는 그 인격에 관해서 관심을 갖는 것으로 이론이 인역을 대체.
이것은 교리가 잘못되었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러나 문제는 참된 교리를 인격의 자리에 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참된 교리 자체를 그 인격을 생생하게 인식하는 것이라고 오인합니다.
2)p87 균형을 잃어버린 것이며, 교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성경적인 참된 관점이 부족하고 구원에 있어서 절대적인 교리를 나타내는 데도 부족한 것이다.
3)P89 교회에 대한 결함 있는 교리
이들은 교회 밖에서의 모임과 집회를 동일하게 봅니다. 성도들이 함께 모이는 대신 큰 공적 집회 모임을 추구하고 성도들을 모으기보다는 어떠한 큰 운동을 벌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단위는 교회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성도들이 모인 곳, 그 백성들이 모인 곳이 교회입니다. 강력한 복음 전도 운동은 교회가 진정으로 부흥할 때 뿐 입니다. 이것이 부흥의 역사입니다.
4)p94 영에 대한 문제
교리에 있어서는 정통적이면서도 영에 있어서는 잘못 될 수 있습니다.
(1)그릇된 영의 표시는 무엇입니까?
①p94 교만함, 삶의 교만입니다.
②p95 비판하는 정신입니다.
③p96 논쟁(경쟁심)입니다.
④p97 마음과 다투는 정신과 자기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⑤p97 거룩하고 하나님께 쓰일 준비를 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기 보다는 하찮은 일에 신경을 쓰고 바쁘게 무엇인가를 하는 것입니다.
⑥p98 죄를 범하고 계속해서 알고 있는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다면 우리의 정통은 아무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형태이든지 죄는 하나님의 성령이 교회에 임하는 것을 막는 주요한 장애물들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