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치유 5강 - 하나님은 왜 치유하시는가?
하나님은 왜 치유하시는가?
우리가 치유기도를 할 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치유의 근거가 무엇인가 알고 그것을 붙들고 기도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치유의 근거
1,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이 치유의 근거
예수님의 치유사역은 긍휼히 여기심으로 인해 유발됨.
대표적 성경구절 - 마14:13-14
우리에게 있어서 능력치유를 공부하면서 병든 자, 상한 자 들에 대한 주님의 긍휼히 여기심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병든 자를 위한 기도 - 열정적인 사람,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 - 치유가 일어나지 않음
이유 - 기도의 동기가 잘 못되어있기 때문 (흥미로운 것, 초자연적인 것을 보기 위함, 자기 자신을 드러내기 위함)
주님의 긍휼히 여김이 공감할 수 있을 때 주님의 치유의 능력이 우리를 통하여 역사하실 수 있음.
우리가 진정 치유의 사역자로 사용되기를 원하면 - 우리가 상처 입은 자들을 긍휼히 여길 수 있는 아버지의 마음을 달라고 기도해야 할 것이다.
시편 : 긍휼히 여겨달라는 기도 - 40번이나 나옴
하나님은 우리를 긍휼히 여기사 우리에게 큰 복을 쏱아주시네
그 얼굴빛으로 우리에게 비추사-
주님의 구원을 온 세계에 알리소서
기도 - 하나님의 긍휼에 기도하는 것이 중요함.
하나님은 왜 치유하시는가?
2.하나님께서는 자신과 그의 이들을 영화롭게 하시기 위해 치료하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요11:1-4
11:1 어떤 병든 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형제 마르다의 촌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11: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씻기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비러라 11: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11:4 예수께서 들으시고 가라사대 이 병은 죽을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로 이를 인하여 영광을 얻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동일한 목적이 사도들의 치유에서도 나타남(베드로 성전미문에 앉은 앉은뱅이 고치는 사건)
행3:1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 새 3:2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3:3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3:4 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 3:5 그가 저희에게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3:6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3:7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3:8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니 3:9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및 하나님을 찬미함을 보고 3:10 그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의 당한 일을 인하여 심히 기이히 여기며 놀라니라 3:11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으니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이라 칭하는 행각에 모이거늘 3:12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히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3:13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너희가 저를 넘겨주고 빌라도가 놓아 주기로 결안한 것을 너희가 그 앞에서 부인하였으니
행4:21 관원들이 백성을 인하여 저희를 어떻게 벌할 도리를 찾지 못하고 다시 위협하여 놓아 주었으니 이는 모든 사람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이러라
예수님의 사역 - 반응 -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광돌림으로써 반응함
마15:30 큰 무리가 절뚝발이와 불구자와 소경과 벙어리와 기타 여럿을 데리고 와서 예수의
15:31 벙어리가 말하고 불구자가 건전하고 절뚝발이가 걸으며 소경이 보는 것을 무리가 보고 기이히 여겨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이것이 누가복음의 중요한 주제이다.
지붕을 뚫고 내려지는 중풍병자를 고치시는 것을 보았을 때
눅5:24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리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매
5:25 그 사람이 저희 앞에서 곧 일어나 누웠던 것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 5:26 모든 사람이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심히 두려워하여 가로되 오늘날 우리가 기이한 일을 보았다 하니라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죽음에서 살렸을 때
눅7:16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아보셨다 하더라
귀신들려 앓으며 구부려져 펴지 못하던 여인을 치료하셨을 때
눅13:13 안수하시매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
눅13:17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매 모든 반대하는 자들은 부끄러워하고 온 무리는 그 하시는 모든 영광스러운 일을 기뻐하니라
눈 먼자를 치유 하셨을 때
눅18:42 예수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보아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매 18:43 곧 보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를 좇으니 백성이 다 이를 보고 하나님을 찬양하니라
하나님을 찬양함
누가는 이 주제를 주 예수의 승리적인 입성에서 어울리는 결론을 내립니다.
눅19:37 이미 감람산에서 내려가는 편까지 가까이 오시매 제자의 온 무리가 자기의 본 바 모든 능한 일을 인하여 기뻐하며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여
예수님은 하나님의 치유의 능력을 받은 사람들이 그를 찬양하기를 기대하였음.
열 명의 문둥병자 치유함을 받은 뒤 오직 한 사람만이 돌아와서 감사드릴 때 예수님께서 말씀하심
눅17: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예수님의 자연 기적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
물로 포도주
요한은 이것을 그의 영광을 나타냈다고 말함(요2:11)
요2: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오늘도 치유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
그렇게 반응해야함
281 주님 큰 영광 받으소서 홀로 찬양받으소서 모든 이름위에 뛰어난 그이름 온 땅과 하늘이 다 찬양해
기도할 때 주님만 영광 받으소서 자세가 너무 중요함
우리는 기도할 때 하나님이 치료하지 않으시면 내가 얼마나 어리석어 보일까를 염려함
우리가 병자들을 위해 기도할 대 우리가 어떻게 보일 것인가를 염려하는 것은 우리의 기도가 응답 받는 요과적인 방법이 아님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떻게 보이는가에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시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그의 아들이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그가 세상에 어리석어 보이는 것을 허락하셨다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19 기록된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1:20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뇨 선비가 어디 있느뇨 이 세대에 변사가 어디 있느뇨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케 하신 것이 아니뇨 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1: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1:25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하나님은 또한 그의 사도들이 전 세계 앞에서 구경거리가 되는 것을 허락하심
고전4:9 내가 생각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한 자같이 미말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4:10 우리는 그리스도의 연고로 미련하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되 우리는 비천하여 4:11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 맞으며 정처가 없고 4:12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4:13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도다
하나님께서는 사도들이 그리스도로 인하여 어리석어 보이도록 허락하셨는데
고전4:10 우리는 그리스도의 연고로 미련하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되 우리는 비천하여
우리는 왜 그가 우리의 명성에 대하여 염려하신다고 생각하는가?
하나님은 우리가 어리석어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누군가를 치료하는 것이 아님‘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영화롭게 하기 위하여 누군가를 치료하실 것임
기도사역중 - 실패를 두려워 말라(영광은 하나님, 바보는 내가)
3.하나님께서는 믿음을 따라 치유하신다.
믿음에 관한 이 세 가지 특징을 기억하라
1)주님의 치료의 능력을 믿는다는 것은 - 그가 치료하시는 것을 믿는 것
2) 치료를 믿는 것은 심리적인 확신이아니라 인격체이신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3) 믿음은 하나님의 능력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4.하나님은 그분 자신의 약속을 다라 치유하신다.
약5: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5: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이 말씀을 적용하기를 축복함
우리가 하나님의 명령을 진지하게 따르고자 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현재에 보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치유를 볼 것이다.
결론
하나님의 치유의 역사가 하나님 자신과 그의 아들을 영화롭게 하시려는 영원한 소망과 고통 받고 있는 자들을 심히 긍휼히 여기심과 믿음 가진 사람들에게 계속하여 기꺼이 응답하심과,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그의 명령과 양속에 따라 치유하심
위의 4가지는 하나님의 치유의 목적은 일시적인 환경들이 아니라 그의 변하시지 않은 본성에 뿌리를 둔다는 것을 확신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