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치유9강 - 치유의 과정
능력치유 - 치유의 과정
그의 상태는 어떠한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나는 그것을 위해 어떻게 기도하여야 하는가?
기도를 그칠 때는 언제인가?
치유된 상태를 지속시키기 위하여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이 다섯 단계의 기도는 어느 곳, 어느 때 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
기도할 때 조용하고 은밀한 곳을 찾아 기도하는 것도 중요.
기도 받는 이들로 하여금 당혹감을 느끼지 않도록, 자기의 상태를 보다 솔직하고도 열린 마음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치유를 비는 기도의 다섯 단계
1단계: 면담
2단계: 진단
3단계: 기도의 선택
4단계: 기도의 시행
5단계: 기도가 끝난 후의 지시사항
1단계: 면담
어디가 어떻게 아픈가? 라는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어내는 과정이다.
1.서론
①사역시간 전에 하나님의 권위와 능력과 인도하심을 구해야한다
나를 통해 일하 실 수 있도록 더 그분을 갈망하고 은혜는 구하라, 그리고 자신을 내어드림, 그리고 나는 그분께 민감하여야 한다.
영적공격을 염두 해 두고 하나님의 보호 기도를 하는 것이 중요함.
기도사역을 하는 중에도 기도하는 것이 중요함
기도사역 후 영적 목욕이 필요함 - 기도 가운데 오물이 튈 수 있다 따라서 오물을 씻어냄이 필요함
눈은 사람을 보지만 초점은 하나님께 두고 이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의중을 구한다.
하나님이 안하시면 어떻게 하나 하는 두려움을 끊어야 한다.
*전체 기도사역시 누구를 기도해야할지 찾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임재를 기다리고 있을 때 성령님이 임재하시는 것이 보인다. 성령님께서 만지시는 사람에게 가서 기도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다만 하나님의 일하심에 동역하는 것이다.
② 기도로 섬기는 사람에게 나를 소개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나를 신뢰, 나에 대하여 평안한 마음을 갖게 되고 자기의 문제를 이야기 할 수 있다.
③필요가 무엇인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 제가 무엇을 위하여 기도해 드릴까요? 무슨 문제가 있으세요?
④대답을 들으면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어떤 종류의 기도를 해야할지 찾는다.
*전체 사역시: 많은 경우 찬양 경배 중에 어떻게 사역할 지 성령님께서 감동하신다. 설교중에 어떤 부분에서 하나님의 기름부음이 느껴지고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보이는 부분을 사역한다.
2.기도의 도움이 될 정보를 이 부분에서 수집한다.
-언제부터 아팠습니까?
-어떻게 아프셨습니까?
①이야기 중에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기 원하시는지 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야기 중에 하나님의 기준 가운데 서 있지 않아서 원수가 훼방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야한다(죄책감, 미움)
사소한 생각을 놓쳐서는 안된다. 문제의 뿌리가 될 수 있다.
②성령께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야기를 나누는 중에 그림이나 느껴지는 아픔, 생각 등을 염두해 두고 다룬다.
③많은 의학적인 치료내용이나 자세한 정보가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3.인터뷰를 종료한다.
인터뷰를 종료해도 어떻게 기도해야할지 모를 경우 성련님의 임재를 초청한다. 기도받는자가 요청한대로 기도하면서 성령님이 추가적인 정보를 주시는지 기도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이때 방언기도가 좋다.
2단계: 분석적인 결정, 진단.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근원을 명확하게 찾아내는 일, 진단은 이 사람은 왜 왜 이러한 병을 앓고 있는가? 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얻어내는 과정이다. 이는 치유과정에서 결정적인 중요성을 띠고 있다. 왜냐하면 치유가 일어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기도의 형태가 바로 이 단계를 통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중요 - 이러한 상태의 궁극적인 원인이 무엇인지에 관한 통찰력으로 주실 것을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중요. 이러한 통찰력은 지식의 말씀이나, 지혜의 말씀 또는 영분별의 은사를 통해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진정한 근원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그것을 알고 있는 경우, 성령께서는 나의 마음속에 그들의 판단이 옳은 것임을 확인시켜 주시곤 한다.
문제의 근원(단순질병, 상한 감정, 영적 죄, 귀신의 영향력)
①육체적인 질병: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 사고 등 (단순한 육신의 질병)
기도의 종류: 앞 시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중재의 기도, 명령의 말씀, 선언의 말씀, 스스로 기도할 수 있도록 하는 기도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질병 그 자체에 대하여 명령의 기도를 할 때 가 많음
-아픈 부위에 손을 얹어서 기도한다.
-간구 - 주님 저들을 치유해 주십시오.
-명령 - 예수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회복될 찌어다.
기도 중 질문
-어떤 기분이 드십니까?
-지금 당신은 어떤 기분이 드십니까?
-지금 당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②괴거 상처들의 영향: 두려움, 충격, 상처, 거절감(상한 감정)
③ 영적인 문제: 성적인 문제, 죄악 된 행동, 용서 못함(원통함, 쓴 뿌리)을 가지고 있는지(영적 죄)
대부분 영적인 문제들은 고백하지 않은 죄 혹은 하나님에 대한 불신으로 인한 것이다. 어떤 사람이 영적인 치유가 필요하다고 진단되면 아래의 단계를 밟아 나아간다.
-우선 그 사람에게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죄를 인정하느냐고 물음,
그리고 그것을 하나님 앞에 내어놓을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십니까?
그리고 그것을 고백하시겠습니까?
그 사람이 어떻게 기도할 줄 모르면 따라하도록 인도함.
기도하지 않으려고 한자 - 죄가 무엇이며, 그 영향력에 대하여 설명
그래도 하지 않으면 - 내가 당신에게 해 중수 있는 일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음을 말해줌)
그 다음 죄의 용서를 선포함 - 용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요20:23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④귀신의 영향력 - 귀신들린 사람들을 위한 기도를 가장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것은 비공개적인 분위기에서다. 심하게 귀신의 영향력을 받고 있는 자를 위한 기도는 오랜 시간, 또는 몇 번 그와 같은 기도를 해야 할 수도 있다.
심하게 귀신의 영향을 받는 자를 위한 기도는 2-5명의 기도팀이 구성하여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귀신들림과 정신질환의 분별
-귀신들린 사람들은 귀신이 그들을 통해 말을 할때 그들이 본래 지니고 있는 성품과 전혀 다른 성품을 드러내게 마련임(막5:1-5)
막5:1 예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에 이르러 5:2 배에서 나오시매 곧 더러운 귀신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다 5:3 그 사람은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 이제는 아무나 쇠사슬로도 맬 수 없게 되었으니 5:4 이는 여러 번 고랑과 쇠사슬에 매였어도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렸음이러라 그리하여 아무도 저를 제어할 힘이 없는지라 5:5 밤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지르며 돌로 제 몸을 상하고 있었더라
-눈이 그들이 귀신들림을 말해준다. 눈이 뒤집어지거나, 혹은 눈동자 전체가 사라지고 흰자위만 보이게 되는 경우, 때로는 두 눈이 따로 움직이거나, 때로는 흰자위가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눈동자가 크게 확장될 때도 있다.
그 외 코구멍이 벌렁벌렁, 입술이 오므라들며, 이가 자라나는 것 처럼 보임(실재는아님) 목구멍이 확장, 몸이 부어오르는 현상, 대로는 동물 소리(짖어대거나 울부짖는)를 내기도, 몸에 있는 구멍들로부터 악취가 나는 액체를 뿜어내는 사람들도 있다. 혀를 기게 내뽑기도 함
기도(귀신의 정체를 밝혀내고 - 잠잠케 하고 - 쫓아냄)
-나를 똑바로 처다 보라 고 명령함
-예수님의 이름으로 명하노리 귀신아 너의 이름을 밝히라 (막9:25)
막9:25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왜? 이름 자체가 그들이 사람들에게 어떠한 짓을 하고 있는지를 그대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기도 받는 사람이 귀신이 그 사람을 통하여 말하고 있다는 것이 확실한 경우에 한하여 귀신에게 자기 자신을 밝히라고 명령해야 한다는 것이다.
귀신들이 자기의 이름을 밝힐 때에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언어를 통해 밝히는 것이 보통이다.
예) 키무투 - 그 뜻이 무엇이냐고 물음 - 고통
때로는 “두려움” 이라고 말함 - 이 때 다시 물음 “너는 이 사람으로 무엇을 두려워하게 만드는가”
또 귀신들을 자기들을 쫓아내는 일로부터 주의를 돌리게 만들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말을 걸어올 때가 있으며, 이렇게 저렇게 합시다 라고 협상을 걸어 올 때가 있다 - 이때 그들을 잠잠케 하는 것이다.(막1:34) 1:34 예수께서 각색 병든 많은 사람을 고치시며 많은 귀신을 내어쫓으시되 귀신이 자기를 알므로 그 말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시니라
“조용히 하라. 나는 결코 협상하지 않는다. 너는 사라져야만 한다”
때로는 그들이 매우 종교적, 영적인 모습을 보일 때도 있다. 예언을 말하고 방언을 하기도, 심지어 성경귀절을 인용하기도 함, 그래서 귀신이 아닌 척하기도 함 - 모든 경우 잠잠케 한 후 쫓아냄.
귀신들이 떠날 때 반응 - 꼬꾸라지거나, 소리지르거나, 심음하거나, 숨을 길게 내쉬거나, 악취를 풍기는 등이 나타나고 나서는 깊은 평온감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막9:29 귀신이 소리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위장기법 - 떠나지 않았는데 떠난 것처럼 보이게 함
이 때 눈을 들여다 보면서 이렇게 말함 “ 여기에 귀신이 있다면 내가 명령하노니 그 모습을 드러내도록 하라! 그러면서 귀신의 정체를 밝히고, 잠잠케하고, 쫓아낸다.
매우 끈질긴 놈 - 잠시 물러나 이렇게 기도"예수님 여기에 당신괴 당신의 교회를 대적하는 귀신이 있습니다. 주님께서 감당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귀신을 쫓아낸 후 다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괴제(마9:25, 12:43-45)
귀신이 떠나고 난 후의 공백을 채울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뿐이다. 그리스도를받아들에게 함
복합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둘 이상이 대부분
상한 감정이 있으면 -> 어둠의 영향력이 있을 수 있고 -> 영적 죄의 문제일 수 있음
예)육체적 질병의 원인 ->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원망(마음의 상처)일 수 있음
행동의 기원이 어디에서 왔는가?(영적인 눌림)
회개하지 않은 죄로 말미암았는가?
누군가에 의하여 상처를 받은 결과인가
충격을 받은 결과인가?
내적맹세인가?
조상의 저주의 영향력인가?
*축사시 눈을 띄고 기도해야 한다.
3단계: 기도의 선택 - 이 사람을 돕기 위해 어떠한 종류의 기도가 필요한가?
이 문제의 배후에는 보단 근본적인 문제, 즉 바로 이 순간에 이 사람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일을 하시려고 하는가라는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어떤 종류의 기도를 할 것인가? 중요 - 예) 담석오진
1.하나님을 향한 기도
2.하나님께로부터의 기도
능력치유(2009.10.06) 치유를 비는 기도의 다섯 단계 오용주목사
1단계: 면담
1.서론
2.기도의 도움이 될 정보를 이 부분에서 수집한다.
2단계: 진단 - 문제의 근원을 명확하게 찾아내는 일
①육체적인 질병: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 사고 등
②과거 상처들의 영향: 두려움, 충격, 상처, 거절감(상한 감정)
③영적인 문제: 죄악된 행동, 용서하지 않은 죄, 원망의 쓴 뿌리 등
④귀신의 영향력
3단계: 기도의 선택
1.하나님을 향한 기도(간구, 중보, 용서)
2.하나님께 로부터의 기도(선포하는 기도) 상황과 영적인 억압에 대해서 믿음의 선포, 명령
3.어떻게 기도할 것인가
4.영적인 문제를 다룰 때(죄와 불신의 문제)
5.과거의 상처문제를 다룰 때
6.육신의 질병을 다룰 때
7.귀신들림의 문제
4단계: 기도의 시행
1) 그 사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①성령님이 임재 하셨을 때
②귀신의 역사
2)질문해야한다.
3)방향이나 강조점을 바꾸는데 자유 해야 한다.
4)기도를 마칠 때
5)치유 과정 중 어느 시점에 있는지 주의해야 한다.
5단계: 후속조치
1)치유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가능한 제안을 해야 한다.
2)적당한 인내가 필요하다.
3)치유되지 않은 지체를 위한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