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교재/하나님음성듣는것

5단원/제1과 교회 안에 세워져야 할 하나님의 명령체계

발의무리 2016. 9. 21. 07:46

1과 교회 안에 세워져야 할 하나님의 명령체계.



개인 못지않게 교회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위해 사용하시는 가장 주된 단위가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목적과 뜻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회가 하나님의 행하심을 보고 동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 일을 위해 교회 안에 반드시 하나님의 명령체계가 세워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체계란 하나님께서 교회를 주도적으로 인도하시면서 교회에게 하나님의 뜻을 알리시면 교회가 그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가장 주도적으로 사용하시는 단위는 교회입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께서 많은 개인들을 사용하셨습니다. 구약시대 뿐 아니라, 신약시대에도 그렇게 하셨고, 이 천년 기독교 역사에서도 그렇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성경에 의하면 우리의 신앙은, 특히 신약시대의 신앙은 교회 중심적인 신앙입니다. 그리고 교회가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가장 주도적으로 사용하시는 단위입니다.

 

예수님께서 예수님의 무엇을 이 땅에 세우시겠다고 하셨습니까? (16:18)

 

.............................................................................................................................................

 

바울은 가는 곳마다 무엇을 세웠습니까? .............................................................................

 

이 땅에서 무엇이 그리스도의 몸입니까? (고전 12:27) .......................................................

 

각 성도는 무엇입니까? .........................................................................................................

 

예수님은 이 땅에 예수님(하나님)의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가는 곳마다 단순히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구원을 얻도록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가는 곳마다 교회를 세웠습니다. 우리 신앙은 교회 중심적인 신앙생활입니다. 그리고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사용하시는 가장 주된 단위입니다. 각 성도는 그 몸의 지체입니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주도적으로 인도하십니다.

 

교회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고전 1:2, 11:16). .................................................................

 

누가 교회를 세우십니까? (16:18) ...................................................................................

 

누가 각 지체를 교회에 두십니까? (고전 12:18) .................................................................

 

교회의 머리는 누구입니까? (1:18, 4:15-16) ..........................................................

 

교회는 누가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소입니까? (고전 3:16) ...................................................

 

교회를 인도하시는 분은 누구입니까? (20:28) ...............................................................

 

우리가 당연히 잘 아는 바와 같이 교회의 주인은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하나님)이 예수님(하나님)의 교회를 세우십니다. 하나님이 각 지체를 교회에 두십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님입니다. 성경은 교회의 각 지체가 몸의 각 부분처럼 서로 연결되고 협력하면서 머리이신 예수님으로부터 도움을 얻음을 얻어 사랑 안에서 세워지고 그리스도의 형상에 이르도록 자라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성소입니다. 여기서 동사는 복수 그리고 성소라는 단어는 단수로써 교회를 의미합니다. 또한 성경에 의하면 각 개개인의 성도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소입니다(고전 6:19). 교회를 인도하시는 분은 성령이십니다. 성령님은 교회 안에 거하시면서 그곳에서 두루 행하시고, 일꾼을 세우시는 것을 포함해서 교회를 인도하십니다(고후 6:16). 한 마디로 말해서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교회를 세우시고 인도하십니다.

 

최근에 포도나무교회에서 수년 동안 찬양을 인도해왔던 형제가 미국 유학길에 나서는 일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찬양인도자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예배에서 그 위치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아무나 세울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은 나에게 차세대 일꾼들을 세우고자 하는 마음을 반복적으로 주셨습니다. 우리는 교회 안에서 일꾼들을 찾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세 팀의 찬양팀이 세워졌고, 5명 정도의 잠재적인 리더들이 발굴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교회를 세워 가신다는 확신이 우리에게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교회를 인도하시기 때문에, 우리의 사정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교회에 필요한 일꾼을 이미 보내셨거나 보내실 것을 확신했습니다.

 

우리가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하나님과의 교제, 우리의 믿음, 우리의 사역 등 우리 신앙의 모든 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하나님 자신과 하나님의 목적과 하나님의 길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주도권을 잡으시고 각 성도에게 하나님 자신과 하나님의 목적과 길을 계시하십니다. 하나님은 각 성도에게 뿐 아니라, 하나님의 교회에게 그것들을 계시하십니다. 1단원 5( )쪽을 읽고, 하나님께서 계시하시는 세 가지와 그 목적들을 아래에 써보십시오.

 

 

 

 

 

 

 

 

교회 안에 하나님의 명령체계가 세워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하나님 자신과 하나님의 목적과 길을 교회에게 계시하시며 교회를 인도하실 때, 교회가 앞서가시는 하나님을 따라가려면 교회 안에 반드시 하나님의 명령체계가 세워져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체계란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교회가 그것을 듣고 분별하여 순종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당신과 당신의 교회는 하나님께서 실질적으로 교회를 인도하신다고 믿습니까? .................

 

당신의 교회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깨닫고 그것을 분별하여 순종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까?

 

....................................................................................................................................

 

당신의 교회는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합니까? 해당하는 부분에 체크하십시오.

담임 목회자의 인도에 잘 따르면, 그것이 곧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길이다.

제직회나 공동의회에서 과반수의 득표를 얻으면 곧 그곳이 하나님의 뜻이다.

교회적으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것을 분별하여 하나님의 뜻을 발견한다.

기타. ( )

 

1단원 2과를 간단히 복습하십시오. 각 개개인의 성도 뿐 아니라, 교회가 그렇게 사역을 감당해야 합니다. 당신의 교회는 그러한 방법으로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까?

 

...........................................................................................................................................

 

오늘날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이고,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교회를 인도하신다는 사실을 교리적으로 믿지 않는 목회자나 성도는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많은 성도와 교회가 그렇게 믿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오늘날 교회적으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것을 분별하여 하나님의 뜻을 발견해야 한다고 말하면 비웃음과 조롱의 대상이 될 정도입니다. 오늘날 많은 교회와 기독교 단체에서는 전혀 하나님을 믿지 않는 국회나 회사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일을 결정합니다.

 

초대교회 때는 교회 안에 하나님의 명령체계가 세워져 있었습니다.

 

사도행전 131절에서 4절을 읽고, 다음의 물음에 답하십시오.

 

누가 안디옥 교회 지도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까? .............................................................

 

그 말씀하신 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 ................................................................................

 

안디옥 교회는 그 음성에 대해 어떻게 했습니까? .............................................................

 

성경은 바울과 바나바가 누구의 보내심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습니까? ............................

 

안디옥 교회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한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

 

안디옥 교회의 지도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금식하며 하나님을 기다릴 때, 하나님의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내용은 하나님께서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바울)을 따로 세우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일은 안디옥 교회가 하나님을 위하여 계획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만약 안디옥 교회가 계획한 일이었다면, 그 당시 그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두 인물이 바울과 바나바였는데(11:25-26 참조), 절대로 그 두 사람을 따로 세우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일은 하나님(성령)께서 계획한 일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당시 아무도 감히 꿈에도 꾸지 못할 놀라운 계획을 가지시고, 그 일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안디옥 교회에 찾아오셔서 성령을 통해 그 교회 리더들에게 바울과 바나바를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을 위하여 따로 세우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성령)의 음성을 들었을 때, 교회의 지도자들은 그것을 교회에 알렸고, 교회는 그 하나님의 음성을 분별하여 그 음성에 순종했습니다. 3절에서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낸 주어는 3인칭 복수입니다. 사도행전에서 3인칭 복수는 자주 교회를 가리킵니다. 그래서 3절의 주체는 단순히 안디옥 교회의 지도자들이 아니라, 안디옥 교회입니다. 이것은 안디옥 교회가 교회 지도자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성령)의 음성을 분별하여 그 일에 순종한 것을 의미합니다.

 

실질적으로 성령께서 말씀하신 것을 교회가 듣고 그것을 분별하여 순종하였기 때문에 성경은 바울과 바나바가 성령에 의해 보내심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그저 교회가 안수하여 보내기만 하면 그것은 성령이 보내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도행전 134절의 이 구절을 인용합니다. 이 구절은 그것을 말하는 구절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목적을 가지시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찾아오셨을 때, 하나님은 하나님을 위한 한 백성을 세우실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찾아오셨을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건져내실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안디옥 교회에 찾아오셨을 때, 하나님은 그 당시 온 소아시아 지역과 유럽에까지 복음이 전파되게 할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안디옥 교회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했을 때, 하나님은 바울과 바나바를 통해 바로 그 일을 이루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그러한 목적이 성취되도록 하나님은 놀라운 성령의 능력으로 바울과 바나바를 뒷받침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성취됩니다. 성령의 능력만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은 사람을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다시 말해서, 사도 바울은 이런 저런 사람이니까 그에게는 많은 성령의 능력이 부어졌다는 등.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이해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그들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셨을 따름입니다. 사도행전의 두 구절만 보아도 이 점을 잘 볼 수 있습니다(14:3, 19:11-12). 두 구절에서 주어는 모두 하나님입니다.

 

사도행전 155절에서 21절 그리고 27절과 28절을 읽고, 다음의 물음에 답하십시오.

 

그 당시 초대교회가 당면한 문제는 무엇이었습니까? ...........................................................

 

그들이 내린 결론을 두고 그들은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28)

 

................................................................................................................................................

 

당신은 그들이 왜 그렇게 말했다고 생각합니까?

그들은 그 당시 교회를 대표하는 인물들로써, 그들이 내린 결론은 곧 하나님의 뜻이었기 때문에.

그들은 많은 토론을 벌인 후에,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찬성으로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그들은 실질적으로 성령의 인도를 따라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기타 ( )

 

그 당시 초대교회는 이방인 기독교인들에게 할례를 포함한 유대인의 전통과 율법을 지키게 하느냐의 문제를 놓고 유대교의 배경을 가진 기독교인들과 이방인 교회 사이에 날카롭게 대립 가운데 있었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당시 종교지도자들이 예루살렘에 모였습니다. 그 회의에서 그들은 결론을 내리면서 성령과 우리는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그 결론이 자기들 뜻뿐만이 아니라, 성령의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그 결론이 성령의 뜻이라고 말한 이유는 그들이 실질적으로 성령의 인도를 따라 결론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적지 않은 성도들과 교회 지도자들은 어떤 대표성이 있는 모임에서 자신들이 결론을 내리면 그것이 곧 하나님의 뜻인 것처럼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하나님의 생각과 우리의 생각은 달라서 그저 우리의 생각으로 결론을 내린 것이 하나님의 뜻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참석한 사람들 중 다수의 의견을 모았다고 해서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가데스 바네아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을 것입니다. 그 당시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을 반대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데 있어서 사람의 의견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교회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데 있어서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사람들의 의견을 모은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 두 구절에서 볼 수 있듯이 초대교회에는 하나님의 명령체계가 세워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분별하여 순종하였고, 그 결과 하나님의 중요한 뜻과 목적이 이루어졌습니다. 사실, 위 두 사건 모두 매우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하나는 세계복음화를 위해 다른 하나는 복음의 성격을 올바로 규정하기 위해 그랬습니다. 다행히 그 당시 교회 가운데 하나님의 명령체계가 세워져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그 때마다 하나님의 음성을 올바로 듣고 분별하여 순종하였고, 그 결과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과 의도가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했습니다. 만약 그 당시 교회 안에 하나님의 명령체계가 세워져 있지 않았더라면 그 결과는 어떠했겠습니까.

 

참고로 개인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과 교회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은 다릅니다. 그런데 이 두 구절 모두 교회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방법 그리고 교회가 하나님의 음성을 분별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구절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이 구절들을 더욱 자세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포도나무교회 군 선교에 동참하다.

 

포도나무교회는 현재 군 선교를 위해 한 가정을 파송하고, 한 가정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그 두 가정을 통해 하나님께서 이미 참으로 귀한 일들을 행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또 한 가정을 파송하기 위해 준비를 마쳤고, 곧 파송하게 될 것입니다.

 

포도나무교회가 군 선교에 동참하게 된 과정은 이렇습니다. 우리는 그 전에 군 선교에 대해서 전혀 관심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새물결선교회에 연합하는 한 목사께서 군 선교를 위해 자신을 삶을 헌신하였습니다. 그를 통해 우리는 우리나라 군 선교의 현황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를 통해 군 선교 가운데 행하시는 일들에 관해서 들었습니다. 얼마 후 포도나무교회가 함께 모여 하나님을 찾고 예배하는 시간에 하나님께서 우리 지체 중 한 사람에게 교회가 군 선교를 위해 선교사를 파송하고 그들을 후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것을 교회에 나누고 우리는 군 선교와 관련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행하시는지 지켜보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후 또 다른 다른 기도 모임에서 하나님은 군 선교와 관련해서 여러 지체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부부에게는 그것을 위해 옥합을 깨뜨릴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또 한 지체에게는 젊었을 때 그가 가졌던 군 선교에 열망을 상기시켜 주시면서, 군 선교에 대해 열망을 붓기 시작하셨습니다. 결국 그 부부는 군 선교를 위해 자신들을 헌신했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군 선교를 위한 헌금에 동참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그 부부를 포도나무교회 1호 군 선교사로 파송하고 후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군 사역을 감당하고 있던 다른 한 부부도 후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교회에서 이 일을 맡아서 수고할 군선교위원장을 물색했습니다. 오랜 군 생활을 마치고 얼마 전에 제대한 열정 있는 한 분을 군선교위원장에 임명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는 군에 있을 때부터 군 선교에 대해 소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헌신했던 성도였습니다. 우리는 지금 2호 군 선교사의 파송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은 항상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