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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 언약, 창세기 15장-1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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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발의무리 2007. 6. 3.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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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 언약 : 약속의 언약(창 15장 - 17장)

창 12:1-3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큰 민족을 이룰 것과 복의 근
원이 되게하실 것을 약속하시고 12:7에서는 가나안 땅을 영토로 주시리라
고 하셨습니다. 그후 13장에서 롯이 아브라함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롯
이 아브라함을 떠난 뒤에 하나님께서는 다시 나타나셔서 아브라함에게
그 땅을 줄 것과 아브라함의 자손이 땅의 티끌과 같이 많을 것을
약속해 주셨습니다(13:14-18). 이 약속은 롯이 떠난 뒤에 주신 것이기 때
문에 상당한 의미가 있는데 곧 롯은 하나님의 나라의 유업을 받지 못할 것
이라는 사실을 암시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후 15장에서 다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어 언약을 체결
하고 계십니다. 15:2에서 아브라함은 자식이 없으므로 아브라함의 상속
자는 그의 종 다메섹 사람인 엘리에셀이 될 것이라고 말하자, 하나님께서
는 엘리에셀도 역시 후사가 아니며 하늘의 뭇 별을 보여주시며 아브라함
의 후손이 이와같을 것이라고 하십니다(15:5). 아브라함이 그 증표를 구
하자 하나님께서는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가십니다(15:7). 이것은 하나님
께서 약속을 어겼을 때 자신도 그와같이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엄숙한 언
약 체결식인 것입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언 : 네 몸에서 난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본문 : 1. 네 자손이 뭇 별과 같아지리라
2.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
르에서 이끌어낸 여호와로라
3.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4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
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4.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5. 애굽 강에
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리라증표 : 하늘의 뭇 별체
결식 : 하나님께서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가심

이 언약에서의 주된 관심은 아브라함의 몸에서 난 자가 그 후사가 되
리라는 약속입니다. 그래서 이 언약을 가리켜 약속의 언약이라고 합니
다. 이후 17장에서 다시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이 약속의 언약을 확인하
고 계십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언약의 대상자 :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
전문 :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 행하여 완전하라서언 :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본문 : 1.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될지라 나라들이 네게로 좇아 일어나며
열왕이 네게로 좇아 나리라
2.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
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3.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일경
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증표 : 1.
아브람을 아브라함으로(사래를 사라로)
2. 이삭을 주리라(아브라함과 사라 사이에서)체결식 : 할례축복
과 저주 : 할례를 받으면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영원한 언약이 되고 받
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위와 같은 구분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만 우리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분해 보았습니다. 이제 그 의미를 살펴봅시다.

지금까지 관심이 되어왔던 하나님의 나라가 건설되는데 있어서 영토에
대한 문제는 15장에 와서 그 범위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을 볼 수 있었습
니다. 아직 남아 있는 문제란 그 땅을 기업으로 받을 백성에 대한 것인데
그동안 롯과 엘리에셀은 제외된 것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이 약속의 언약에서 약속된 이삭을 통해서 그리고 4백년간 이방생
활을 통해서 이루어질 것이라는 사실이 분명하게 밝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아 하나님께서 약속한 씨를 통해서만 하나님의 나라
가 유업으로 주어질 것이 분명해지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백성들에게 할례를 행하게 함으로써 그들이 하나
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특히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17:7)는 말씀은 언약의
내용 중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즉, 하나님께서 언약을 세우시는 것은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신다는 것인데 이는 곧 그들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주인공이 되리
라는 의미이며 바로 그들이 하나님 나라의 유업을 받을 사람이며, 하나님
의 나라에서 왕이 될 사람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겠다는 것은 창세기 1장에서의 천지창조와 2장에서의
에덴동산에서의 창조언약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기억하게 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께서는 친히 자신이 쪼개어진 짐승의
사이로 지나가셨을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할례를 행하게 함으로써 체결
예식을 치룸으로써 완벽한 언약을 체결하고 있음이 또 다른 특징으로 기
억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할례의 의미를 깊이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

1. 할례는 언약의 공동체에 속하였음을 상징합니다.
할례는 하나님과 인간과 맺은 언약의 상징입니다. 그러므로 할례를 받지
않으면 그 백성의 회중에 들어올 수 없는 것입니다. 할례를 받았다는 것은
언약의 백성이라는 증표인 것입니다.

2. 할례는 정결을 상징합니다.
약속의 씨의 계열에서 할례를 행하는 것은 단순히 육체적인 혈통만이
그 후손으로 인정된다는 것이 아니라 정결한 자라야 그 혈통 안에 포함된
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담 이후부터의 부패된 인간의
죄악의 본성이 제거되어야만 그 나라의 회중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할례가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이방인과 노예까지도 허용되고 있다
는 사실을 유의해야 합니다. 누구나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 앞에서 정결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이 정결예식의 절정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피흘리심입니다. 그러므로 신약의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써 깨끗함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3. 할례는 영적으로 거듭남을 의미합니다.
남자의 생식기의 표피를 제거한다는 것은 생명의 근원을 제거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곧 인간의 생식수단이 아닌 전혀 다른
하나님의 방법인 은혜로 예비된 새로운 탄생을 통해서만 그 약속의 씨가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인류를 구원할 메시야는 인간의
생식수단과는 전혀 다른 상태로 출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곧 아담
에게서부터 이어왔던 인간의 죄의 부패에서 완전히 단절되었다는 의미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의 옛 사람인 죄악의 본성을 벗어버
리고 영적으로 거듭난 새 사람을 우리가 입게 되었다는 것을 할례는 상징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을 볼 때 할례는 생식기의 표피를 제거함으로써 자신을 정결하게
하는 것으로 이것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에게 복종하는 생활에 가장 근
본이 되는 내부의 정화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할 때만이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상속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처럼
몸에 새긴 흔적은 하나님과 인간이 맺은 언약의 증표이며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 증표인 것입니다.

이 할례는 신약에 와서 세례로 대치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세례의 의
미도 역시 할례와 같습니다. 곧 생식기의 표피를 절단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에 내제하고 있는 죄를 제거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처럼 세례를 받음
은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차
이점이 있다면 할례는 그 표적을 몸에 새겼지만 세례는 표적을 마음에 새
긴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세례를 받는 것은 우리 마음에 할례
를 행한 것이요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난 것을 상징하는 것이며, 하나님
의 구원의 언약에 참여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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