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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분별력(17) 영적 분별력을 위한 자세(하나님의 얼굴을 삶 )

시리즈설교/영적 분별력

by 발의무리 2007. 10. 21. 06:59

본문

영적 분별력(17) 영적 분별력을 위한 자세(하나님의 얼굴을 삶 )

시편24;1-5



영적 분별력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자세임.

겸손한 마음(벧전5:5) ->하나님 없이는 살 수 없는 마음.

교만 ->하나님 없이도 살 수 있다는 자세.


1.하나님의 손을 구하는 삶에서는 영적 분별력이 주어지지 않음.

①요6장에 나오는 사람들입니다.

요6:22-25 오병이어의 떡을 먹었던 무리들이 다음날 예수님을 사모하여 찾는 모습

큰 기적을 경험하고 또 사모한 그들이지만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실 것을 말씀하자 다 떠났습니다. (요6:66)

영적분별력이 주어지지 않음 -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삶으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

                             즉 하나님의 손을 구하는 삶(요6:26)

여기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삶으로 나오지 않으면 그렇게 사모하여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영적 분별력이 전혀 열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②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입니다.

(히3:9-10)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년 동안에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를 노하여 가로되 저희가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신명기29:2-4) 2.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소집하고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너희목전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그 온 땅에 행하신 모든 일을 너희가 보았나니 3.곧 그 큰 시험과 이적과 큰 기사를 네가 목도하였느니라 4.그러나 깨닫는 마음과 보는 눈과 듣는 귀는 오늘날까지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엄청난 기적들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과 친밀함이 전혀 열리지 않았습니다. 왜?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삶으로 전환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분 우리가 아무리 사모하고, 기도를 많이 하고, 아무리 능력을 경험해도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삶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영적인 분별력은 절대 열리지 않습니다. 바꿔 말하면 하나님의 손을 구하는 삶에서는 영적 분별력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2.하나님의 얼굴을 구할 때 영적 분별력이 주어짐.

하나님의 얼굴을 구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손을 구한다는 말과 대조적으로 사용.

*하나님의 손을 구한다 -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위해 하나님의 도움이나 능력과 같은 하나님의 손길을 구하는 것

*하나님의 얼굴을 구한다 -  하나님 자신을 구하는 것을 의미. 하나님을 더 알기를, 더 사랑하기를,


이 두 가지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이 수단이 되는 삶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이 목적이 되는 삶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삶은 먼저 거짓신앙체계를 버리는 것, 즉, 하나님이 수단이 된 삶을 버리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시24:1-5) 시24:1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2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4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5 그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공의를 얻으리니 6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3.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의 특성


①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

시24:1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2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실재 우리 삶에서 하나님이 주인 되심을 인정하며 살아가는가?

많은 사람이 입술로는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라고 하면서 실재로는 여전히 주도권을 드리지 못함.

우리는 주도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탐사해 보아야 합니다. 나에게 있는지, 하나님께 있는지.

이것은 우리가 반응하는 것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반응하는 그것이 우리의 삶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환경에 반응한고 있다면 여전히 삶의 주도권은 나에게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께 반응한다면 우리 삶의 주도권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여러분! 우리가 하나님께 주도권을 드리고 하나님을 신뢰한다면 하나님께 반응할 것입니다.

그분이 힘이시기 때문에 그분으로 인하여 기뻐하고 감사하며, 문제 앞에서 기도할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 우리는 무엇에 반응하고 있습니까?

지금 염려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세요. 자주 낙심케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무엇이 여러분을 기쁘거나 슬프게 합니까? 무엇이 나로 좌절하게 하는지 살펴보십시오. 내가 자주 반응하는 그것에게 나도 모르게 주도권을 넘긴 것입니다.


그것이 배우자나 자녀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배우자나 자녀가 변화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리고는 변화되었는지를 보다가 약간 변화의 조짐이 있으면 기뻐하고 변화의 조짐이 없으면 낙심해 버립니다.


보세요, 여러분! 여전히 주도권이 나에게 있습니다. 그 증거가 뭐냐? 낙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주도권을 드린 자는 전능하신 주님께서 당신의 때에 이루실 것을 신뢰하며 주님께만 반응하는 것입니다.


물질도 풍요하면 기쁨이 넘치지만 물질적으로 어려우면 금방 낙심하고 좌절합니다. 물론 물질은 우리의 필요입니다. 그러나 물질의 필요를 아시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것은 불신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를 아십니다. 그러므로 인생의 주도권을 하나님께 드리고 필요를 채우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나가야 합니다.

(마6:2434)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의 삶은 구체적으로 우리의 삶의 전 영적에서 하나님께 주도권을 드리는 삶이 되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을 수단으로 하여 자기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이 가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무엇에 반응합니까? 그것이 내 인생의 주도권을 잡도록 두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이 우리의 삶에서 내려져야 합니다. 지금 그것이 발견되었다면 지금 주님께 주도권을 넘기십시오.

하님의 주권을 인정한 노래

삼상2:1-8(한나의 노래)

시23(다윗의 노래)

② 하나님과 친밀함을 구하여 나아감.

3절-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공동번역 -어떤 사람이 야훼의 산에 오르랴? 어떤 사람이 그 성소에 들어서랴?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는 날마다 하나님의 임재를 갈망하며 그 분과의 친밀함으로 위하여 그분께로 나아가는 자입니다.


시27:4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여러분을 어디로 무엇을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마음이, 생각이 어디를 향하고 있습니까?

주를 더 알기를 열망하며, 사랑하기를 열망하는 목마름이 우리에게 있느냐는 거예요.

찬양-목마른 사슴


③ 하나님만 기쁘게 하기를 열망함.

4절-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오늘의 우리사회의 모습뿐 아니라 우리의 모습 -> 손이 깨끗지 못하며, 마음이 청결하지 못함. 거짓이 난무함, 왜? 모두 자기의 이익을 위하고, 자기만을 기쁘게 하려고 하기 때문. 자기를 기쁘게 하려는 경향이 있음.


예수님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사셨음.

요8: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려면 나를 기쁘게 하려는 것이 반드시 내려져야 합니다.

하나을 기쁘시게 또 나를 기쁘게는 결코 함께 갈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도 기쁘고, 나도 기쁘고 ->이것은 나를 기쁘게 하는 것임.



④ 하나님의 뜻만 이루어지길 열망함.

4절-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예수님의 삶

요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요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39-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예수님은 십자가를 앞두고 기도하신 기도 - 하나님의 뜻만 이루어지길 원하심

눅22:42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마6: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그럼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 것인가?

요15장의 포도나무의 삶을 살 때 즉 하나님의 행하심을 보고 믿음으로 동참할 때, 그 일로 자신의 삶을 조정할 때 그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텅해  하나님의 일을 이루십니다. 즉 포도나무의 삶을 살아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집니다.


모세

엘리야

기드온


이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입니다.

요17: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요15:8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는 내 제자가 되리라


행13:36다윗은 당시에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섬기다가 잠들어 그 조상들과 함께 묻혀 썩음을 당하였으되


⑤ 하님의 얼굴을 구하는 삶의 특징 -> 하나님의 방법을 따라 사는 삶입니다.

4절-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 자기의 방법을 따라 사는 삶


하나님의 의도 -> 하나님의 방법대로 사는 삶.

(암7:7-8) 7-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다림줄을 가지고 쌓은 담 곁에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셨더니 8-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다림줄이니이다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두고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하리니


(신30:16) 곧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


(렘7:22-23) 22-사실은 내가 너희 조상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날에 번제나 희생에 대하여 말하지 아니하며 명령하지 아니하고 23-오직 내가 이것을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내가 명령한 모든 길로 걸어가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나


(수22:5) 오직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명령한 명령과 율법을 반드시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모든 길로 행하며 그의 계명을 지켜 그에게 친근히 하고 너희의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그를 섬길지니라 하고


특히 수22장은 여호수아가 가나안 정복을 마치고 르우벤 사람과 갓 사람과 므낫세 반 지파를 요단 동편으로 보내면서 그들을 향한 모든 신앙의 권면을 이 한 마디 속에 담아서 당부한 구절입니다.  핵심 - 하나님의 길로 행하라


예수님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방법을 따라 사셨습니다.

(요15:19)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하나님의 방법을 따라 살기 위해 우리에게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는 하나님께 묻는 것입니다.


가장 잘 물은 사람 ->다윗 (삼상23:2,4  삼하2:1 삼하5:19, 23)

이 중 대표 삼상30장 ->다윗 블레셋에 피신, 당시 블레셋 족장들과 합하여 사울을 차러감, 가다 자기가 머물던 시글락으로 돌아옴.  아말렉 사람들이 남아있던 자녀, 아내들을 포로로 끌고감.  ->다윗의 부하들이 돌을 들어 다윗을 치려고 함, 이런 상황에서도 하나님께 물음(삼상30:6-8).

이러한 다윗도 뭇지 않아서 큰 낭패를 경험한 적이 있음(대상13장)

나중에 그의 가장 근본적인 잘못이 하나님께 묻지 않았던 것에 있었음을 발견함.

(대상15:13)


정직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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