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의 기술
김현기
선택의 기로에 서다 인생은 무수히 많은 선택의 순간에 놓여 있다. 진로, 취업, 결혼, 재테크 등 본인도 모르는 사이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한 번의 선택이 인생을 좌우하기도 하지만, 어떤 선택을 하든지 그 분야나 일에서 최고가 된다면 나름대로 성공한 삶이 될 수 있다. 탁월한 선택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선택한 길에서 어떻게 집중하느냐가 중요할 수 있는 것이다. 선택과 집중은 인생의 수많은 선택의 순간에 어떻게 의사결정을 해야 하고, 어떻게 최고가 될 수 있는지에 도움을 주는 삶의 지혜가 녹아 있는 기술이다.
선택은 천재처럼, 집중은 바보처럼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합니다. 대한민국 광고사에 길이 남을 유명 CF의 명카피다. 하지만 과연 그 제품을 사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그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해 보기 전에는 도무지 알 길이 없다. 무언가 선택한다는 것이 어려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 결과를 보지 않고서는 확실히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리는 항상 어떤 선택을 유보하거나 선택의 순간에 누군가가 조언해 주길 기대한다. 선택 이후에 올 수 있는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이 지금 이 순간 당신의 선택을 어렵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선택의 순간은 우리를 하염없이 기다려주지 않는다. 우물쭈물하다 보면 때로는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그 선택을 강요받기도 한다. 그리고 때로는 선택해야 하는 마지막 순간에 몰려 에라! 모르겠다. 이걸로 하지 뭐!라면 은근슬쩍 꼬리를 내리고 만다. 이렇다 보니 꼼꼼히 따져보지 못한 채 경솔한 선택을 범하게 된다. 가끔씩은 운이 좋아 제대로 된 선택을 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 선택이 잘못된 것일 경우 당신의 삶은 고난의 길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더욱이 그 선택을 되돌리는 데 엄청난 시간과 기회비용을 지불하기도 한다. 그만큼 선택을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제 당신은 아인슈타인과 같은 천재적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한 번 선택한 길에 대해서는 포레스트 검프처럼 바보같이 집중할 필요도 있다. 천재처럼 선택하는 기술과 바보처럼 흔들림 없는 집중의 기술을 배워야 하는 것이다.
선택 이상으로 중요한 집중의 기술 천재처럼 선택하기 위해서는 기회 요인은 물론이고 지나치기 쉬운 불확실한 위협 요인까지도 꼼꼼히 따지고 냉철하게 고민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천재처럼 잘 선택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다 해결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보는 시각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최선의 선택은 어느 정도 주관적이고 상대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이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하면 좋겠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불가피하게도 차선책을 택해야 할 때도 있을 것이다. 어떤 길이 최선의 선택이고 차선의 선택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길을 선택하고 그 선택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최선책이나 차선책 모두 별 볼일 없는 결과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개인 성공전략의 출발점도 선택과 집중으로 무한경쟁의 시대에 처해 있는 개인이 성공이라는 열매를 맺기 위해서도 우리는 전쟁터에 임할 때처럼 승리를 위한 전략을 제대로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전략의 본질 속에 녹아 있는 선택과 집중의 기술을 터득해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성공 전략도 선택과 집중의 논리 안에서 펼쳐질 때 그 힘은 폭발적으로 강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략은 수립과 실행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선택의 문제라면 이를 실천하는 것이 바로 집중의 기술이다. 즉 개인 성공전략을 수립(선택)하고 어떻게 실행(집중)하는가가 핵심이라는 말이다. 이를 위해서 첫째 나는 누구이고, 내가 처해 있는 상황과 테두리는 어떤 것인가, 둘째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미래에도 괜찮을까, 셋째 변해야 한다면 어떻게 변해야 하고, 이를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볼 필요가 있다.
전략 수립 단계에서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인식하고 자신의 경쟁력을 확인하며, 전략 수립 시 빠지기 쉬운 선택과 의사결정의 오류를 막아 탁월한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바로 선택의 기술이라 하겠다. 다음으로 전략 실행의 단계에서는 제대로 실행에 옮겨 성공 체험을 맛볼 수 있어야 하고, 그 성공의 체험이 강화되고 선순환의 고리로 이어질 때 비로소 진정한 개인 성공이 완성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집중의 기술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성공하는 진짜 인재들의 선택과 집중의 기술은 6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으며, 아래와 같다.
Step 1. 나에게 어떤 선택이 필요한가? - 나만의 블루오션을 찾아라 좋은 것이 아닌 잘하는 것에 집중하라 위대한 기업으로 발돋움한 회사를 보면 단지 좋은 것이 아니라 잘하는 것에 집중한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굳이 경쟁하지 않고서도 최고가 될 수 있는 블루오션의 리더는 자신의 핵심 역량을 일찌감치 확인/점검하면서, 버려야 할 것들을 과감히 포기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부족한 당신!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핵심 역량 키우기에 매진해 보자. 나만의 핵심 역량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은 무엇일까? 그리고 어떤 과정을 거쳐 정리해야 할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나? : 핵심 역량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당신이 현재 속해 있거나 미래에 몸담고자 하는 분야나 일에서 중요한 혜택을 줄 수 있는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나만이 줄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고민할 때는 변화하고 있는 시장을 충분히 고려한 점검이 필요하다.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한 고민이 필요하다.
▪얼마나 차별적인가? : 어떤 능력이 핵심 역량으로 돋보이기 위해서는 다름 사람들의 유사한 능력과 비교해서 월등히 우수해야 한다.
▪다양한 능력의 원천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 핵심 역량이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하나의 핵심 역량은 다양한 관련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핵심 역량을 갖춘 기업이 그것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장에 접근하여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얼마나 구체적인 능력인가? : 핵심 역량의 가장 큰 한계점은 매우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모습으로 머물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능력을 구체적인 것으로 표현할 수 없다면 아마 그 능력은 핵심 역량으로 인정받기 어렵다는 점을 기억하자.
Step 2. 선택을 위한 안목을 키워라 -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라 미래의 변화를 읽는 눈, 선구안을 확보하라 위기 속에 기회와 위험이 있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 속에는 언제나 기회와 위험이 함께 공존하게 마련이다. 문제는 그 안에 숨어 있는 위험 요인은 최소화하고 기회 요인은 잘 활용할 줄 아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회와 위험 요인과 관련해서는 그저 개인 스스로가 이를 탐색하고 활용할 줄 아는 지혜를 키우는 것이 유일한 비결이다. 이하에서는 이를 위한 몇 가지 포인트를 짚어보자.
▪SWOT 분석의 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 이 기법의 핵심 요지는 외부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회 요인(O : Opportunity)과 위협 요인(T : Threat)을 찾아내고, 자신의 강점(S : Strength)과 약점(W : Weakness)을 대응시켜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전략적 사고방식이다. 먼저 기회와 강점을 결합한 SO 영역을 확인하자. 여기서는 당신의 능력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성공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둘째, 위험에 대비하면서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ST 영역이다. 여기서는 외부의 위험 요인을 회피할 수 있는 방안을 살필 수 있고, 당신은 선택적으로 대응 방법을 생각해 보는 지혜를 떠올릴 수 있다. 셋째, 기회를 살리되 약점을 감안한 WO 영역이다. 취약한 요인을 우선적으로 보완하여 외부의 기회 요인을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대응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위험도 크고 약점도 많은 WT 영역이다. 외부의 위험도 많고 자신의 취약점도 많은 경우 다른 분야나 일을 고려하는 것이 더 현명할 수 있다. 아니면 장기적인 보완이 필요할 수도 있다.
▪기회와 위험 요인을 더 깊게 들여다보라 : 우선 기회 요인과 위험 요인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그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자신과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분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꼼꼼히 목록화하고,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아울러 각각의 요인별로 필요한 다양한 정보의 원천을 확인하고, 이를 활용하는 습관도 필요하다.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 찾아낸 모든 기회나 위험 요인을 빠짐없이 관찰하고 대응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중에서도 중요성이 높은 것들을 중심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각 요인별로 발생 빈도와 파급 효과 등 기준으로 분류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유연한 대응 계획을 수립해 보자 : 이 단계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장기적 관점에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아직 벌어지지 않은 상황에 대응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무모해 보일 수 있지만, 예상 가능한 결과를 중심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해 본다면 돌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장기적이고 꾸준한 모니터링도 필요하다 :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일은 그저 한 번의 이벤트로 끝나서는 효과가 없다. 항상 습관처럼 이를 되돌아보고 다시 작성해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우리를 둘러싼 외부 환경은 지금 이 순간은 물론 앞으로도 변화할 것이고, 이로 인해 야기되는 기회와 위험 요인의 종류나 강도도 시시각각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Step 3. 그릇된 선택을 피하라 - 심리적 함정을 주의하라 선택에도 법칙이 있다 『스마트 초이스』의 저자 존 하몬드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가로막는 가장 큰 적은 내면에 숨이 있는 심리적 함정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심리적 함정은 사소한 것처럼 치부할 수도 있으나, 결정적인 순간에 잘못된 선택을 내리게 하는 숨어 있는 내부의 적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습관화될 경우 그릇된 선택의 단초를 제공한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함정의 존재를 스스로 인정하고 고쳐갈 수 있어야 한다라고 지적한다.
▪고정관념의 함정 : 고정관념은 우리가 가장 흔하게 범하기 되는 오류 가운데 하나로 선입견을 불러일으켜 올바른 의사결정을 방해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 시 항상 다양한 관점을 경청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경우 새로운 생각과 경험을 지닌 다름 사람들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원점에서 다시 사고하려는 습관도 있어야 한다.
▪선택적 지각의 오류 : 사람들은 새로운 선택의 길에 서게 될 때 자신이 편안하게 느끼는 것, 어떠한 합리적 근거도 없이 그냥 느낌만 가지고 좋다고 생각하는 것 등을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이를 합리화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지나친 자신감에서 비롯된 자기 확신 : 만일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확신이 든다면 자신이 자기 확신의 함정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열고 타인의 말을 잘 듣는 태도를 습관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적절한 균형 감각을 키워야 한다.
▪매몰비용의 덫 :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매몰비용(Sunk Cost)이란 과거에 투자한 시간이나 돈으로 지금은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매몰비용이 현재의 결정과 무관하다는 사실을 이성적으로는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몰비용이 현재의 의식을 지배해 결국 불합리한 결정을 유도한다고 한다.
▪패턴화의 오류 :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무엇이든지 패턴화하려는 경향을 갖는데, 여기서 문제는 불규칙한 현상까지도 패턴화하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람들이 어떤 놀랄 만한 일이 생겼을 때 이를 현실적으로 되새겨보지 않는다는 데서 기인한다.
▪현상 유지의 관성 : 변화를 꺼린다는 이유로 현상 유지를 선택하는 것은 그릇된 길을 가게 만들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이전에 세웠던 목표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현상 유지를 유일한 대안으로 여기기보다는 다양한 대안을 찾아보고, 각기 장점과 단점을 신중하게 평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즉흥성과 무비판의 오류 : 사람은 원래 감정적 동물이다. 따라서 꼼꼼히 생각하기보다 주변 분위기에 휩쓸려 즉흥적으로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변 상황에서 한 발 물러서서 차분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주장하는 논리에 대해 자기 입장에서 타당한지 철저히 따져보지 않고 쉽게 받아들이는 무비판의 오류도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
Step 4.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 - 나만의 경쟁력, 그 핵심에 집중하라 하나로는 부족하다, 이종격투기형 인재가 되라 이종격투기 열풍이다. K-1, 프라이드 등 이종격투기 단체들의 흥행은 프로 권투나 레슬링의 인기를 넘어선 지 오래다. 이종격투기가 인기를 얻고 있는 현상은 사실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 우리의 일상을 보더라도 우리는 이미 이종 간의 치열한 전장 속에 살고 있다. 굳이 이종격투기의 링을 보지 않더라도 이제 나만의 영역과 분야란 없으며, 정해진 경쟁자도 없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세상이 변하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당연히 변한다. 이종격투기 선수들은 다음 게임에서 맞붙을 상대가 어떤 종목 출신 선수인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누구와 싸우더라도 이길 수 있도록 자신을 혹독하게 단련한다. 자신의 주특기뿐만 아니라 다른 종목 출신 선수들의 주무기를 분석하고 대비하는 노력이 없으면 이종격투기 무대에 설 수 없다. 마찬가지로 하루하루 피 말리는 경쟁에 내몰리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 역시 과거의 규칙에 무력화된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성과를 창출하는 이종격투기형 인재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이종 간 경쟁이 일상화된다면 어려 가지 중에서 하나만 잘하면 된다는 식의 Or형, 즉 전문가적 인재는 점차 도태될 것이다. 하나를 빼어나게 잘하는 것 이상으로 다른 분야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식견과 실력을 갖춘 And형 인재만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Step 5. 어떻게 집중해 이뤄낼 것인가? - 축적하고 돌파하라 2% 부족한 당신, 작은 성공 체험부터 시작하라 어떤 일을 시작하려는 순간, 우리는 가끔 무언가 2% 부족한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그 일에 필요한 A부터 Z까지 모든 걸 완벽히 준비했다고 생각했건만 이런저런 불안감에 휩싸일 때가 있다. 2% 부족한 자신을 경험하는 것이다. 무엇이 부족하기 때문일까? 자신감의 차이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성공 체험을 해보지 못한 사람은 결코 큰일을 해낼 수 없다는 말을 한다. 그렇다! 무언가에 성공을 해보았다는 경험과 느낌은 또 다른 성공의 확률을 높여준다. 그 차이는 자신감, 특히 작은 성취감이 쌓여온 결과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성공을 체험할 수 있을까? 다음의 세 가지를 꾸준히 실천함으로써 성공을 경험해 보길 권한다.
▪목표를 세우자 : 똑같은 일이라도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결과물은 전혀 다르다. 목표는 마치 항해 지도와 같아서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사람이라도 항해지도만 있다면 내가 가야 할 곳이 어디인지, 현재 나의 위치는 어디이고, 어떤 위험 요소가 도사리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평범한 일이라도 특별하게 하자 : 흔히 사람들은 뭔가 특별한 아이템이 있어야 성공하지라는 식의 말을 많이 한다. 그런데 이처럼 어리석은 말이 없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소화해내는가에 따라 정말 평범한 일로 끝나버릴 수도 있고, 아주 특별한 일로 바뀔 수도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 실패란 당신이 실패자란 뜻이 아니라 아직 성공자가 되지 않았다는 점을 명심하자. 바보짓이 아니라 용기 있는 도전의 결과라는 점을 상기하라. 실패 속에서 성공의 방법이 숨어 있고, 이것을 발견할 멋진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보자.
Step 6. 어떻게 지속할 것인가? - 선순환의 고리를 완성하라 명품 인재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라 차별화된 개인 이미지인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긍정적인 평판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퍼스널 브랜드는 개인의 특화된 실무 능력을 기업에 마케팅하고, 나에게 투자할 기업을 찾기 위한 기초 작업과도 같다. 차별화된 명품이 시장을 공략하듯이 이제는 자신의 분야에서 스스로에 대한 가치를 매수세로 전환해나가야 할 때다. 이는 선순환의 고리를 완성하는 시작점이자 마지막 관점이 될 것이다.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5가지 포인트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차별화할 이미지를 찾아라 : 효과적인 브랜딩의 최우선은 차별화된 이미지를 일관된 형태로 전달하는 일이다. 또한 나를 특화할 수 있는 곳에 포지셔닝해야만 한다.
▪전문지식화하라 : 한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것 자체로 이미 브랜딩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명확한 이미지를 전달하라 : 나에 대한 확신을 갖고 스스로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려라. 자신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적절히 조합해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중요한 것은 외부적인 이미지와 내부적인 이미지가 하나의 통합된 이미지로 형성되어 상대방에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을 관리하라 :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 가운데 불필요한 말은 줄이고, 평소 상대방을 배려하며 존중하는 언어적 습관을 갖는다면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기본에 충실하라 : 이미지 브랜딩은 표정이나 외모뿐 아니라 대화법,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결정된다. 마음은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변화시키며, 사고방식과 생각은 어떠한 행동을 유발하듯 마음먹기에 따라서 브랜딩 효과도 크게 달라진다. 남들이 나를 다르게 대접해주기를 바란다면, 우리가 먼저 변해야 한다. 스스로 자신의 이미지를 신경 쓰고 브랜드화하여 가꾸어나간다면, 주변에 사람들이 저절로 모여들 것이다.
차례 1부 왜 선택과 집중인가? 1. 선택의 기로에 서다 2. 그저 좋은 것은 더 이상 미덕이 아니다 3. 화려한 스트라이커보다 미드필더가 돋보이는 시대 4. 적토마는 한 곳만 보고 달리지 않는다
2부 선택과 집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전략의 본질을 찾아서 2. 잘못된 선택과 집중이 부른 기업의 쇠퇴 3. 가용 자원의 한계 그리고 냉혹한 현실 4. 고슴도치와 위대한 기업의 공통점 5. 축적과 돌파의 원리 그리고 기다림의 미학 6. 차별화, 차별화 그리고 또 차별화 7. 개인 성공전략의 출발점도 선택과 집중으로
3부 성공하는 사람들의 선택과 집중의 기술 Step 1 나에게는 어떤 선택이 필요한가? - 나만의 블루오션을 찾아라 1. C학점짜리 비전 2. 현실 안주의 덫, 자기만족과 오만 3. 남이 갔던 길은 기껏해야 본전뿐이다 4. 때로는 최고보다 최초가 더 낫다 5. 좋은 것이 아닌 잘하는 것에 집중하라
Step 2 선택을 위한 안목을 키워라 -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라 1. 미래의 변화를 읽는 눈, 선구안을 확보하라 2. 때로는 동물적 감각과 직관을 믿어라 3. 남다른 상상력과 섬세한 감성이 필요하다 4. 생각하는 시간을 습관화하라
Step 3 그릇된 선택을 피하라 - 심리적 함정을 주의하라 1. 선택에도 법칙이 있다 2. 탁월한 선택을 위한 노하우 키우기 3. 현명한 의사결정자로 거듭나라
Step 4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 - 나만의 경쟁력, 그 핵심에 집중하라 1. 일 잘한다고 성과급을 많이 받는 것은 아니다 2. 무엇으로 인정받을 것인가? 3. 하나로는 부족하다, 이종격투기형 인재가 되라 4. 당신만의 한 방이 필요하다
Step 5 어떻게 집중해 이뤄낼 것인가? - 축적하고 돌파하라 1. 2% 부족한 당신, 작은 성공 체험부터 시작하라 2. 실패 학습, 두려움부터 버려라 3. 흡수 능력을 키워라 4. 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 5. 부드러움 속에서 강인함 키우기 6. 포기하지 않는 당신이 진짜 승부사
Step 6 어떻게 지속할 것인가? - 선순환의 고리를 완성하라 1. 껍데기를 벗고 경쟁에서 승리하라 2. 당신은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3. 자기 자신부터 소중히 하라 4. 명품 인재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라
에필로그 - 대기만성(大器晩成)의 성공학, 진짜 인재로 거듭나라 |
휴먼스킬/ 다고 아키라 (0) | 2008.04.28 |
---|---|
성공하는 사람들의 열정 포트폴리오/ 제리 포라스 외 (0) | 2008.04.28 |
야무지게 일 잘하는 습관/ 다카이 노부오 (0) | 2008.04.28 |
오프 쇼핑/ 다이애나 패럴 (0) | 2008.04.28 |
여자로 태어나 위대한 승자로 사는 법/ 신시아 커시 (0) | 2008.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