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치유12강 - 영의치유의 3가지 범주
1.죄의 문제 - 죄의 문제에서는 두 가지를 다루어야 함
① 예수님을 영접하는 문제
② 죄책감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의 문제
복음제시, 여기서 복음(십자가)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롬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 -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 하나님의 처방전
불뱀 사건
가나안 땅으로 가는 과정에서 에돔 땅을 둘러가게 됨 -> 원망과 불평 -> 보호막 걷힘 -> 불뱀에 물림.
(민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 하나님의 처방전
하나님의 유일한 처방 - 놋 뱀을 만들어 장대에 높이 달고 세워라 - 놋뱀을 보면 살리라.
수많은 사람들이 놋뱀을 보고 살았다.
과학적, 이성적으로는 맞지 않음, 하나님이 내셨기에 살았다.
십자가를 의지할 때 영원한 생명을 살 것이다.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하심 - 하나님의 유일한 처방
이 복음을 제시해야함. 어떻게 하느냐? 자기 나름대로 준비되어야 함.
1.하나님을 떠난 인간
당신은 행복 하십니까? 대부분의 사람, 행복하지 않음, 아침부터 저녁까지 수고 하는 이유? 행복을 위해서 인데 행복의 열매대신 불행의 열매를 맺음.
인간의 행복은 인간 스스로 만들 수 없음
1)인간은 피조물 하나님은 창조주 이심을(창2장)
2)인간의 타락
3)결과 인간의 결핍(생명->죽음, 건강->질병, 사랑->미움, 풍요->궁핍)
예) 나뭇가지
2.예수님께서 오신 목적(요10;10)
요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생명의 풍성 - 창조주와 관계회복 -> 창조주의 공급의 회복
3. 그 길로 돌이키는 것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 -> 주님이 우리의 주인 되는 삶.
죄책감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의 문제
오늘날의 신앙을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감격과 기쁨을 갖게 됩니다.
둘째, 그 후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말씀대로 살려고 합니다. 살면 -> 우월감, 못살면->죄책감, 왜 죄책감을 갖는가? 뭔가 성과를 가지고 갈려는 생각 때문 - 율법주의
죄책감 - 잘 못을 저질렀을 때 우리 마음에 영향을 끼치는 양심의 가책
객관적 죄책 - 하나님 앞에 죄인이라는 자각에서 오는 죄책
주관적 죄책 - 실정법 어김(훔침)
롬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사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 유일한 해결책 ->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
요16: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16:9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 예수님을 안 믿는 것
근본적 죄책의 해결 -> 예수님을 믿음으로 끝남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5:19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5:20 이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로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구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주관적 죄책감
교정적 감정 - 예수 믿은 이후 잘못했을 때 저질렀을 때 오는 정죄감.
고후7:9 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죄를 지었으면 얼른 회개해야함.
회개에 있어서 필수
1)죄를 지었음을 인정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자백하면 (헬, 호몰로게오) = 동의하다
회개에 있어서 중요한 것, 내가 원래 누구인가를 인정하는 것, 내가 누구인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만한 것이 없어요, 그래서 나는 십자가가 필요함, 주님의 은혜가 필요하다고
시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주님이 나를 십자가에서 건지신것 처럼 주님이 죄를 이길 수 있는 은혜를 부으실 때만 죄를 이길 수 있어요
한 편강도
눅23: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가로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23:40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가로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23:41 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23:42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 우리는 원래 죄인임니다. 하나님 우리는 원래 그런자입니다. 회개 1단계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 그러기 때문에 예수님 당신이 필요하다고 예수님을 붙잡음.
그러니 3가지 약속을 주심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오늘 - 현재적으로 그 말 고백하는 즉시
너와 함께 - 하나님께서 동행하신가는 거예요
낙원에 있으리라 - 안식이 있음
이렇게 회개할 때 놀라운 하나님의 안식이 있음 왜 자기가 부인되니까, 내 의가 내려지니까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만 나타남.
여기에 죄책감이 끊어지고 박살남, 오히려 은혜가 있음, 여기에 자유함이 있음.
롬5:20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자기 정죄감 - 자기 실수로 상대방에서 피해를 입힐 때 갖는 정죄감.
상대방이 어려움을 당하는 것이 자기 때문이라는 정죄감.
자기 때문에 친구(형제, 부모, 자식)가 어려움을 당한다.
그 결과를 스스로 안고 장기를 징벌하고 자기 파괴적인 죄의식을 갖고 살아감.
-> 우리 가운데 굉장한 어려움을 줌
예) 어떤 자녀 집에 늦게 들어옮 ->대듦 -> 아버지 화를 내다 고혈압으로 쓰러져 다음날 돌아가심 - 평생 아버지가 자기 때문에 돌아가졌다는 죄책감에 시달리며 살아감 -> 인생가운데 심각한 영향력을 끼침 ->회개하고 자유케 되면 되는데
2.죄의식이 생기는 이유
1)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심을 받았기 때문에 죄의식이 있음 - 우리 안에 양심이 있음, 양심이 우리로 죄의식을 갖게함.
롬2;14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2:15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이것은 문화나 사람에 따라 차이가 남 - 아프리카 식인종 원숭이 가죽을 벗기면 죄의식을 느끼고 사람 머리 가죽을 벗기면 안 느낌.
(질서, 정직, 공중도덕)
중요 - 하나님의 기준이 아니면 그 모든 것이 거짓임
하나님의 기준에 반응해야 함. 예) 쉽게 거짓말
2)부모의 영향 - 잘하면 상, 못하면 벌
3)부정적인 죄책감을 인한 증상들
*완벽주의 - 후회를 많이 함. 이런 성품은 조건부사랑을 받는 자들에게 많이 나타남.
특히 부모님들이 그렇게 만듬. 잘하면, 시험 잘치면 어떻게 해준다.
부모님이나 권위자에게 조건부 사랑을 받은 자의 성품이 완벽주으로 성품으로 감
잘해야만 인정받는, 그냥 자녀로 받아주고, 아들로 받아주면 되는데 조건을 들이미니까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자기 자신의 틀을 짜서 거기에 집어넣는 그래서 완벽주의로 가게됨
2.자책감이 떠나지 않음 - 나 때문이야 다 내 잘못이야,
남편이 외도를 해도, 자식이 공부를 못해도 자기 때문이라는 자책감을 가지고 있음
3.자기를 비하하고 열등감으로 고통을 받음
자기를 스스로 별 볼 일 없는 자, 형편없는 자로 생각함.
거절감에서 자기비하 열등감에 사로잡히게 됨.
부모의 거절감이나 사랑의 결핍 칭찬이나 인정을 못 받고 자란 경우 주눅 들어 열등감으로
고통당함.
여러분 자신이 자신에 대한 평가가 성경적인가 아닌가 생각 해 보세요.
열등감 갖는 사람을 칭찬하면 금방 우월의식으로 감 - 대책이 없음
결국 십자가 앞에서 우리의 모습을 보는데서 자유케 되어야 함.
십자가 앞으로 가야 함.
4.율법주의자가 됨
내면보다 외적인 규휼을 준수하는데 치중.
미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율법주의와 완벽주의는 언제나 함께함.
전체 그림을 못보고 사소한 주변적인 것으로 다른 사람을 괴롭히기도 함.
다른 사람의 실수를 들추어 내어서 다른 사람을 기분나쁘게 함.
5.분노가 생김.
문제해결
요8: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우리가 상처 받은 영역이 어디인가
우리가 상처받은 영역에 방어의 벽을 쌓음.
그 방어의 벽이 어디서 왔는데
자아에서 옮(자기중심성에서 옮)
우리는 자기를 부인하는 자리에 서야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진리에, 기준에 기초하여 서야 합니다.
갈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육체 - 죄된 본성
롬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 모든 것 옛 사람이 끝났음을 간주하고 우리가 사는 삶이 되어야 함. 이미 처리되었음.
진리에 기초하며 믿음으로 사는 것이 중요
롬6:11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
여길지어다 = 간주하라 = 믿으라
이 믿음에 기초하여 우리가 할 일 롬6:12 그러므로 너희는 죄로 너희 죽을 몸에 왕 노릇 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을 순종치 말고 6:13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산 자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육신의 정욕에 순종하여 죄의 종이 되지말고 하나님의 진리에 순종하여 의의 종이 되라 말하면서
17절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교훈의 본을 -롬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롬6:16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우리의 타락한 본성에서 나오는 감정은 이미 십자가에 못밖혀 죽었다. 이것이 진리임.
거짓은 진리 가운데 끊어야 함.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우리는 죄에 대하야 죽고 하나님께 대하여 산자다. 이 말은 믿음으로 순종할 때 능력의 하나님이 나와 함께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리입니다. 그래서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원스텝할 수 있는 비결 - 하나님께 대하여 살았기 때문 -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라는 말이고 그래서 내가 믿음으로 순종할 때 능히 이길 수 있는 능력을 부으시고 신뢰하고 가는 것입니다.
위의 증상들의 자리에 있다면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 아님을 깨달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이미 죽었고, 끝장난 것입니다.
이렇게 순종하며 설 때 하나님께서 우리 신앙을 업그레이드시킴, 왜 진리가 우리의 권위를 갖기 시작하기 때문에 훨씬 더 친밀함이 이루어짐 놀라운 능력이 있음
실제적으로 어떻게 해결 할까, 결국 십자가인데
1)완벽증세는 하나님의 은혜임을 보아야 합니다.
고전15:10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 이것을 알아야 다른 사람을 용납하고 받아들일 수 있음. 기다려줌(고전13 사랑은 오래 참고), 가위질 하지 않음, 완벽증세 못 기다림, 자구 판단하고 비판하는 자리에 서게 됨.
하나님께 맡기고 나는 하나님을 봄
주님께 주도권으로 드리고 나는 주님이 하길 것을 신뢰하고 기다리는 겁니다. 그분을 찾고 구하고, 그분께 맡기고 그분을 보는 겁니다.
맡긴다의 의미 - 남편의 주도권, 교회의 주도권을 하나님께 두는 것.
나는 하나님 찾아요.
맡겨야 그 다음이 됩니다.
자기 비하나 열등의식 -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 신분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
요1;12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 필요가 있음
롬8:31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8:33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8:35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8:36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케 되며 도살할 양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8: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8: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8: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사랑에서 끊을 수 없어요
하나님의 평가만을 소중히 여기십시오.
하나님의 평가로만 여러분을 평가 하십시오.
반복적으로 이 구절을 묵상하십시오. 그리고 파하십시오.
사람의 평가, 자신의 평가가 옳지 않음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평가만 진리입니다.
거기에 동의하십시오.
그리스도 안에서 나의 평가만 소중
거기에 동의하고 서야합니다.
완벽주의와 율법주의는 대부분 같이감.
갈2: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3:1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3:2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3:3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십자가의 은혜로 구원 -> 은헤로만 온전케 될 수 있음
② 불신의 문제 - 환경을 바라보되 자기 관점으로 바라볼 때 옴
자기연민(데려가시옵소서.)으로 감 - 원망, 불평이 옴
스스로 살길을 찾음 - 인본주의
③ 하나님이 주권자임을 인정하고 순복하는가?
- 하나님의 길에 가는가?
- 하나님은 나를 안 사랑하는 것 같다는 인식
하나님이 나를 안 돌보시는 것 같다는 인식
뿌리에는 자기중심성이 有
능력치유 - 영의치유의 3가지 범주 오용주목사
서론. 죄의 문제: 죄의 문제에서는 두 가지를 다루어야 함.
① 예수님을 영접하는 문제
② 죄책감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의 문제 (롬1:16, 민21:8)
1.하나님을 떠난 인간
①인간은 피조물 하나님은 창조주(창2장) ②인간의 타락 ③결과 인간의 결핍
2.예수님께서 오신 목적(요10;10)
3.그 길로 돌이키는 것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 -> 주님이 우리의 주인 되는 삶.
죄책감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의 문제
죄책감이란? 잘 못을 저질렀을 때 우리 마음에 영향을 끼치는 양심의 가책
①객관적 죄책 - 하나님 앞에 죄인이라는 자각에서 오는 죄책
②주관적 죄책 - 실정법 어김(훔침)
(롬3:23 사53:6 요16:8 고후5:18-21)
*교정적 감정 - 예수 믿은 이후 잘못했을 때 저질렀을 때 오는 정죄감.(고후7:9,10)
회개에 있어서 필수 - 죄를 지었음을 인정 (요일1:9 시51:5 눅23:39-43 롬5:20)
*자기 정죄감 - 자기 실수로 상대방에서 피해를 입힐 때 갖는 정죄감.
1.죄의식이 생기는 이유
1)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심을 받았기 때문에 죄의식이 있음 (롬2;14,15)
2)부모의 영향
3)부정적인 죄책감을 인한 증상들
①완벽주의 ②자책감이 떠나지 않음 ③자기를 비하하고 열등감으로 고통을 받음
④율법주의자가 됨 (마23:23) ⑤분노가 생김.
2.문제해결 (요8:36 갈5:24 롬6:6 롬6:11-13, 17, 16)
1)완벽증세는 하나님의 은혜임을 보아야 합니다. (고전15:10)
2)자기 비하나 열등의식 -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 신분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 (요1;12 롬8:31-39)
3)완벽주의와 율법주의는 대부분 같이감. (갈2:21-3:3)
② 불신의 문제 - 환경을 바라보되 자기 관점으로 바라볼 때 옴
자기연민(데려가시옵소서.)으로 감 - 원망, 불평이 옴
스스로 살길을 찾음 - 인본주의
③ 하나님이 주권자임을 인정하고 순복하는가?
- 하나님의 길에 가는가?
- 하나님은 나를 안 사랑하는 것 같다는 인식
하나님이 나를 안 돌보시는 것 같다는 인식
뿌리에는 자기중심성이 有
능력치유14강-영의치유 3가지 범주(하나님의 주권) (0) | 2009.1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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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유13강-영의치유 3범주(불신) (0) | 2009.11.30 |
능력치유11강-영의치유 (0) | 2009.11.03 |
능력치유11강 - 영의 치유 (0) | 2009.10.31 |
능력치유 10강 육체적 질병의 치유 (0) | 2009.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