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4.3(주저녁)
네 하나님 내 백성
출6:6-7
서론
이 설교를 준비하게 된 배경
어느 날 성경을 읽다가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는 말씀이 비춰짐.
성경은 어떤 책인가? 한 마디로 언약의 책입니다.
성경은 수 많은 약속들로 가득함 - 도우리라, 함께하리라, 붙들리라, 인도하리라, 고치리라, 채우리라...
이스라엘의 역사: 언약의 역사 - 언약을 지켰나 안 지켰나 역사
모세오경 중 가장 중심되며 먼저 기록 - 레위기
창세기: 우리와 언약을 맺은 분이 어떤 분이신가, 즉 언약의 주체에 대하여 기록
출애굽기: 언약을 맺기까지 과정을 기록
민수기: 레위기 언약대로 그렇게 실습하는 현장
신명기: 훈련 수료식 때 설교
언약대로 지키며 살았나, 안 지키며 살았는가를 기록 - 역사서
언약을 지키며 살 때 하나님께서 복 - 감사 - 시가서
언약을 지키지 않을 때 저주 - 보류 -사람을 보냄 - 선지자, 예언자
언약의 핵심 -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다.
내 백성 - 성경 약 193번 나옴
1.언약의 주체
하나님 -> 주도권을 잡으시고 언약을 체결하심
(창17:7-8) 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17: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세우시면서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의 하나님이 되고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은 하나님의 백성이 될 언약을 세우시는 것을 볼 수 있음
이 언약은 아브라함 한 사람뿐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주신 언약입니다.
이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 부르심은 아브라함 한 사람만을 위해서 부르신 것이 아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해서 한 백성을 세우기 위해 부르심.
그 백성 - 이스라엘 -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세워진 백성이 새 이스라엘은 교회입니다.
(갈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아브라함 때부터 언약을 세우심
핵심 ->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세우시고 이 약속(언약)을 이루시기 위하여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건져내심.
이것 역시 하나님이 주도권을 잡으시고 이 일을 이루심
(레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 지어다
(출6:6-7)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내며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큰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6:7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지라.
출애굽 목적
(출19:5-6)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지니라.
*너의 하나님, 내 백성의 극치: 십자가
중요한 것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한 것 -모세가 훌륭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일을 이루시기 위해서 주도권을 잡으시고 권능으로 임하셔서 모세를 사용하심
2.안약하신 분이 하나님이 신데 그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 친밀한 교제가 가능
*전능하신 하나님 - 믿음으로 신뢰가 가능
*전지하신 하나님 - 경외함(범사에 감사)
*신실하신 하나님 - 낙심하지 않고 기다릴 수 있음
-> 이러한 하나님을 아는 것이 중요함
3.“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다” 의 의미
1)친히 그들 가운데 거하신다는 것
단순히 말이 아니라 친히 그들 가운데 거하시겠다는 겁니다.
우리가 출애굽기에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애굽으로 보내는 장면에서 모세가 하나님께 이렇게 질문합니다.
출3:13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의 대답
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모세 -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
아이엠 후 아이엠 -> 직역 -> 나는 나다.
나는 앞으로 되어 질 일을 통해서 되어 질 나다.
내가 누구인지 물어 본다면 나는 앞으로 나타날 일들을 통해서 내가 누구인지 계시되어질 나다. 언약을 맺어서 함께 살아가면서 무슨 일이 일어날 텐데 일어날 일들을 통해서 내가 누구인지 나타날 나다 라는 말임 이런 표현임.
그 말이 아도나이 사상이며. 이 때 표현한 여호와란 말을 나중에 번역을 할 때 전부 lord 주 라고 번역함
이것이 인도하시는 하나님,
나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
나를 인도해 가실 하나님 ->초월신의 개념이 아니라 내제하시는 신의 개념 ->관계가 형성됨 ->이 말은, 언약, 약속관계에 들어갔다는 말, 이제부터는 언약백성으로 산다는 말입니다.
이제까지는 엘로힘, 엘 솨다이, - 능력, 창조, 높이계신....
이제는 내려가서 너희와 함께 거하면서 나를 나타내서 너희를 인도해 나갈 하나님이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는 말 -> 너의 하나님이 되어준다는 명확한 표현임 (주)
초월적 하나님이 - 내재하시는 하나님, 우리와 친히 함께 하시는 하나님
이것이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다. 라는 언약의 의미입니다.
이것을 레위기에서는 모세는 이렇게 기록합니다.
(레26:11-13) 26:11 내가 내 장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26: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라.
장막 - 진 중앙에 세우심 - 안약의 핵심의 요소를 이루기 위해서
고후6:16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레26:12을 인용)
2)우리와 함께하셔서 친히 함께하심
우리가 하나님 백성 됨의 증거 - 하나님의 임재가 함께 하심
하나님의 백성과 아닌 자의 차이점 -하나님의 임재
(출33:16) 나와 주의 백성이 주의 목전에 은총 입은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주께서 우리와 함께 행하심으로 나와 주의 백성을 천하 만민 중에 구별하심이 아니니이까
(마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18:20)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예를 들어,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 함께, 지도, 인도, 놀라운 일을 이루신 모든 것이 아브라함의 하나님 속에 다 포함됨.
아브라함은 막연하게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고, 그저 열심히 정해진 규례와 규칙들을 잘 지키고 하나님께 많은 희생을 드리면 하나님께서 자기가 원하는 복을 주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그러한 신앙생활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살아계신 인격체이신 하나님과의 실제적인 교제 가운데 살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실제적으로 그의 길을 인도하셨습니다.
실제적으로 그를 보호하셨습니다.
실제적으로 그에게 하나님의 뜻을 알리셨습니다.
실제적으로 그의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실제적으로 그를 위해 싸우셨습니다.
실제적으로 그의 필요를 채우셨습니다.
실제적으로 그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셨습니다.
이 하나하나 실제적인 하나님의 역사들이 바로 하나님의 생명입니다.
이 언약의 관계로 부르심
이 삶이 바로 언약의 백성으로 서의 삶입니다.
이 실제의 삶이 여러분이 살아가야 할 삶입니다.
4.왜 이 삶을 살아야 하는가?
1)하나님과 친밀함을 위하여
2)이 삶을 통하여 열방 가운데 하나님을 드러내시기를 원하십니다.
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찾아오셔서 주도권을 잡으시고 언약을 하셨는가?
복의 근원의 삶을 살게 하기 위함
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그래서 이들의 삶을 통하여 창11장의 백성들이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사는 목적임
5.그 언약을 깨뜨릴 수 있음
(사24:5) 땅이 또한 그 거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파하였음이라
(렘11:10) 그들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한 자기들의 선조의 죄악에 돌아가서 다른 신들을 좇아 섬겼은즉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이 내가 그 열조와 맺은 언약을 파하였도다.
(렘31:32)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파하였음이니라.
어떻게 파하느냐?
(렘2: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물을 저축지 못할 터진 웅덩이니라
언약을 깨뜨리는 방법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황금률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면 하나님도 떠나심
신앙의 본질에서 떠나는 것
인격체이신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는 그 교제에서 떠나는 것
하나님 중심적 삶에서 떠나는 것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에서 떠나는 것
하나님을 경외함에서 떠나는 것
이렇기에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삶이 불가능
6.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출애굽 목적
(출19:5-6)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지니라.
이후 실제 너의 하나님, 내 백성의 실제적 삶을 위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이 무엇인가? 제사, 예배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예배가운데
영광으로 임하기 원하심(레9:23-24)
거하기 원하심(임재) 단9:17-19
운행하기 원하심(놀라운 일을 행하심) 고후6:16
만나주기 원하심
지도하기 원하심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의 예배가 회복되길 원하심
렘25:11 이 온 땅이 황폐하여 놀램이 될 것이며 이 나라들은 칠십 년 동안 바벨론 왕을 섬기리라
렘29:1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 하나님의 약속
BC 568년 바벨론 포로
BC 538년 포로귀환 -> 48년
BC 516년 예루살렘 성전 완공 -> 70년
하나은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에서 돌아온 것을 회복으로 보지 않고 예루살렘 성전이 세워지는 것을 회복으로 봄.
왜? 성전이 세워지는 것 = 하나님이 돌아오시는 것과 연결
오늘날 하나님께서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의 언약을 주심
이유 -> 하나님의 백성의 삶, 친히 거하시고 함께하시는 삶을 통해 열방이 복을 받게 하기 위함
문제 - 하나님의 임재가 그침
어떻게 이 삶으로 회복할 수 있는가? 예배가 회복되어야 함.
찬양: 마라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