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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처치로 전환하라5

강의자료/셀

by 발의무리 2008. 7. 19.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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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하나님의 목적을 깨달으라


 푸른 하늘에서 태양이 비취는 어느 좋은 날 아침, 브라운씨 농장의 헛간에서 병아리들과 돼지가 일어났습니다.  “와 멋있는 날이다!”라고 돼지가 외쳤습니다. “아이 배고파 뭐좀 먹어야 하겠어!”  “멋있는 생각이야,”라고 병아리가 동의했습니다. “아침식사로 맛있는 햄과 달걀이 어때?” 돼지는 동의할 준비가 되었지만, 그때 곰곰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너도 알다시피 문제가 있어.”라고 돼지가 말했습니다. “병아리 너에게, 그 생각은 단지 기부만하면 되지만, 나에게 그것은 완전한 헌신이야!”


 돼지를 위한 햄과 달걀의 아침식사에 대한 비전과 같이, 셀처치의 비전은 온전한 헌신이 요구됩니다. 제2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장을 위한 분명한 비전과 전략은 셀처치 모델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세 가지 필수적인 선제요건 중의 하나입니다. “묵시가 없는 곳에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라고 잠언 29장18절은 말씀합니다. 그리고 그 비전에 일치된 헌신 없이 교회는 앞으로 나아 갈 수 없습니다.


 비전은 눈앞의 상황을 넘어 서서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입니다. FCBC의 핵심가치들 가운데 하나는 이렇게 진술되어 있습니다 :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나라와 세계를 위해서 특별한 목적을 이루도록 우리 교회를 부르셨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비전에 이끌리는 믿는 자들의 공동체입니다.”


 이 장에서, 나는 FCBC의 비전과 전략을 셀처치 모델을 추구하는 교회들이 행할 수 있는 하나의 본보기로서 나누려 합니다. 나는 다른 교회들이 이 비전을 적용하도록 의도하지 않습니다. 사실, 각 교회는 하나님께서 회중으로 부르신 독특한 비전을 발견하고, 헌신하고, 추구하도록 주님으로부터 개인적으로 들어야 합니다.


비전은 계획을 탄생시킨다.

교회의 비전은 세 가지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1. 비전은 하나님의 능력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비전이 만약 인간의 능력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면, 그 비전은 충분히 크지 않은 것입니다. 대부분의 지친 불신자들은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초자연적 능력에 의해서 설명되어 질 수 있는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지 못한다면, 그들로 하여금 교회가 매력을 끌게 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2. 비전은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 교회가 그 비전이 성취되었는지 아닌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3. 비전은 실제적이 되어야 합니다. 이 요점은 첫 번째 것과 모순되지 않습니다. 그 비전은 “실제적으로” 불가능한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교회는 그 비전을 구체화해야하고, 그리고 그들의 목표를 향하여 비전을 움직일 수 있는 특별한 일들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전을 가진 지도자들은 잠재성을 봅니다. 그들은 큰 꿈들을 꿉니다. 그들은 자기 도시를 바라보며, 그리고 그 도시가 하나님나라를 위해 도달되고 변화 받는 공동체가 되는데에 대해서 어떻게 하나님의 갈망을 이룰 수 있는 가를 깨닫습니다. 사도적 지도자들은 자신의 교회뿐 아니라 그들의 도시와 국가 그리고 세계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을 추구하는 교회와 지도자들은 세 가지 단계를 취해야 합니다 :

1. 잃어버린 자들에 대한 비전을 필요로 합니다. 이 목표는 단지 교회를 크게 하는 비전이상입니다. 교회는 그들 주위에 있는 잃어버린 불신자들을 보는 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이 누구인지,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그들이 하나님의 가족으로 데려올 수 있는지 그 눈을 지녀야 합니다.


2. 전략은 그 비전을 성취시켜야 합니다.

3. 교회는 그 목표를 이끌지 않는 모든 활동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슬프게도, 분명히 잘 진술된 비전을 가진 교회들조차도 종종 그들의 비전을 이루는데 아무런 관계가 없는 많은 활동들에 뛰어듭니다. 제한된 시간과 자원을 가진 이세상에서, 어떠한 교회도 하나님께서 주신 자신의 목적에 말초적인 “좋은” 것들만을 취함으로 시간을 낭비할 여유가 없습니다. 전통적인 교회는 프로그램 자체를 계속 존속시키려는 데에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항상 전에 했던 방법이거나 혹은 힘센 지위를 가진 사람들의 전유물이 되려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과감히 자신을 위한 전통을 유지하려는 시도를 멈추어야 하고, 또한 우리의 비전을 이루도록 우리를 도울 수 없는 모든 짐들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를 부르심에 초점을 맞추게 하고, 또한 모든 신자를 전략 안에서 나누도록 무장하고 동원시킵니다.


비전과 전략의 개발

 FCBC의 초기에, 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소재하는 the First Baptist Church of Modesto의 빌 예거 목사로부터 중요한 교훈을 배웠습니다. 그는 어떤 교회가 잘 기능하기 위해서 비전 - 어디로 가고 있으며, 10년 혹은 15년 후 어디쯤 있어야 하는 통합 의식 -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또한 예거 목사는 하나의 공통된 비전이 함께 일하고 사역하도록 사람들을 일으킬 만큼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하나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공통 전략을 가져야 합니다.


 만약 나의 스탭과 내가, 우리가 다음 월요일 쿠알라룸푸르에서 함께 모이기를 주님이 원한신다고 동의한다면, 우리는 공통 비전을 가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싱가폴 반도 위에 있는 말레이시아의 수도에서 모이는 생각에 똑같이 헌신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중 얼마는 거기에 비행기로 갈 것을 선택하고, 다른 사람들은 차로 갈 것이며, 또 다른 사람들은 기차로 혹은 심지어 도보로 갈 것입니다! 거기에는 똑같은 목표를 얻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만일 우리가 같은 수단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함께 갈 수 없습니다.


 세계복음화를 위한 공통의 비전아래, 주님은 지금 이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서 교회 안의 많은 사람들을 일치시키는 지구촌 전략들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전략들은 기도 복음전도, 전략적 중보기도, 미전도종족 입양운동, 그리고 셀처치 모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통 전략아래에서 연합된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시너지(공동상승작용)효과로 함께 일함으로써 거대한 열매를 맺게 됩니다.


 일단 한 교회가 자체의 공통 비전과 전략을 개발했다면, 그것은 프로그램과 계획으로 옮겨야하고, 그리고 나서 그 계획을 실행할 임무로 들어가야 합니다. 교회는 네 가지 책임 단계를 갖습니다 : (1)비전, (2)전략, (3)프로그램/계획, (4)임무.


 우리 교회의 지도자로서, 나는 마지막 두 단계 위에서 내가 어떻게 역할을 하는가와 달리 별도로 첫 번째 두 단계에서의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비전과 전략 둘 다는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서 나누어야 하기 때문에, 나는 이 문제들에 대해 홀로 마지막 결정들을 할 수 없습니다. 지도력 팀 아래에서 전체 교회는 몸이 함께 움직이기 위하여 비전과 전략의 일치된 주인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에서, 나는 비전과 전략의 투사로서, 촉진자로서 그리고 옹호자로서 섬깁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그 비전을 잡을 뿐 아니라 그들의 것으로 만들도록 집결시키고 설득함으로써, 그 비전을 명료하게 표현하거나 재규정합니다.


 그러나 일단 그 비전과 전략이 받아들여지고 동의되면, 나는 수석행정책임자나 혹은 사령관으로서 프로그램과 임무의 단계들에서 어떤 역할을 감행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듣거나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나서 최종 결정을 합니다. 이 방법에서 교회는 하나의 기치아래 군대와 같이 함께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 구조는 나를 담임목사로서 두 가지 면에서 교회의 책임을 갖습니다 : (1)교회가 관여하는 무슨 프로그램이나 임무든지 조정된 비전과 전략을 지원해야 한다. (2) 매년 나는 교회를 그 비전에 더 가까이 데려 놓는다. 이 경계선 안에서, 나는 주님께서 나를 지도하시는 대로 지도하는 자유로운 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해가 지나갈 때, FCBC의 사람들은 어떻게 내가 우리 교회를 우리의 비전을 향하여 움직이고 있는가를 보게 되고, 그럼으로써 그들은 나의 지도력 안에서 더 큰 믿음으로 나아갔습니다. 교회가 일치된 능력으로 맞추어 질 때, 담임목사는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권위와 자유의 책임을 즐기는 것입니다.


FCBC의 비전과 전략

The Vision and Startegy of FCBC


 사람들은 종종 나에게 FCBC의 비전은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가를 묻습니다. 나는 산에서 40일 금식 중심에 하나님을 만났고, 돌 서판 위에 완전한 계시로서 끌로서 분명히 파진 말씀을 받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실제 이야기는 그렇게 극적이지 않습니다.


 FCBC 출범 첫해 동안, 나와 동역자들은 성장을 위한 분명한 비전과 전략을 주시도록 주님께 구했습니다. 우리는 종교적으로 전통적인 프로그램들을 유지하는 또 다른 교회가 되지 말자고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온 마음을 다해 우리가 주님을 위해서 우리의 도시를 취하게 해달라는 청사진을 달라고 주님께 구했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하나 가운데 움직여야 하고, 공통 비전을 나누어야 하며, 그리고 비전을 이룰수 있는 적절한 전략에 동의해야 된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나는 주님께서 우리 교회가 앞으로 10년, 15년후 어디에 서 있기를 원하시는가를 물으면서, 개인적으로 주님 앞에서 많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응답으로 나는 주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너는 교회에 대해서 무엇을 원하느냐? 만약 어떤 꿈을 꿀 수 있다면, 무엇이 되고 싶으냐? 앞으로 나가라 그리고 내가 그것을 축복할 것이다.”


 수년간, 나는 종종 주님께서 나에게 이러한 종류의 자유를 주셨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1600년전에, 히포의 어거스틴은 말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리고 네가 좋아하는 것을 하라.” 만약 우리의 마음의 가장 큰 갈망이 우리가 사랑하는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라면, 우리 마음속의 꿈은 그분의 것이 될 것입니다.


 나는 교회에 내 꿈들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하나님이 내 믿음에 따라 줄 것이라고 그분이 말씀하시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1987년 초 그 계절이후로, 주님은 내 믿음과 나의 비전 모두를 확장시켜 주셨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우리가 볼 수 있거나 혹은 이루기를 기대하는 것 보다 훨씬 위쪽에 목표들을 놓는 생각과 싸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꿈을 크게 꾸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는데, 왜냐하면 우리는 무모한 억측안으로 그 노정을 가로지르려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사실은 우리 대부분이 앞뒤를 가리지 않는 무모함 저 아래쪽에 있는 믿음의 단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안전지대를 너머서는 믿음의 길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무분별의 언저리에도 접근하지 못합니다. Harvest Evangelism의 설립자인 내 친구 에드 실보소는 “나는 스컹크를 겨누고 그것을 맞추기보다는 오히려 별을 겨누고 떨어지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비전과 전략을 견고히 하기 위해 그것을 기록하는 중요합니다. 하박국 2장2절에서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하라.” 기록되지 않는 비전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도력은 교회가 분명한 목표들 없이 동기 부여를 지키는 것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구체적인 목표 일자를 포함하는 것은 비전을 측정 가능하게 합니다. 그 비전은 교회가 그 너머로 성장할 준비가 될 때 항상 수정될 수 있습니다.


삼중 비전

 1987년 초, 나와 지도자 팀은 앞으로 우리 프로그램을 인도할 세 가지 부분에서의 비전을 계발했습니다. 이 삼중 비전은 수년을 통해 세련되게 규정되었습니다. 오늘날, 그것은 다음과 같이 서 있습니다 : (1) 싱가폴 전체를 에워싸는 전도와 훈련 과 봉사의 통합된 사역을 세운다. (2)싱가폴과 전세계에 셀처치로의 전환을 위해 질적인 목회적 훈련과 무장을 제공하는 셀처치의 모델이 된다. (3) 미전도종족에게 다가가기 위해 적어도 세명을 한 팀으로 파송함으로써 전 세계에 50개의 셀처치를 세운다.

 첫 번째 비전과 관련 : FCBC가 랄프 네이버 박사로부터 셀처치에 대하여 배우기도 전에, 주님은 나에게 지역공동체를 접촉하는 소그룹과 사회적 봉사 이 양자에 대한 포괄적인 네트�의 비전을 주셨습니다. 랄프 박사가 1987년 말 우리에게 셀처치의 모델을 제시했을 때, 나는 “이것이다! 나는 그것을 보았다! 이것은 우리의 비전을 성취할 수 있게 할 전략이다.”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두 번째 비전과 관련 : 2년 전까지, 이 문장은 “...싱가폴과 동남아시아에”로 읽혀 졌습니다. 그러나 지금 주님은 우리의 비전을 전 세계로 확장시켜 주었습니다. 나는 목회자들이 지도력의 분여를 받을 수 있도록 우리의 훈련프로그램을 세울 필요를 강하게 느꼈습니다. 가르치는 은사를 가진 신학교 교수들은 지식을 나눌 수 있지만, 지도자가 되는 것을 배우는 것은 실제로 지도하고 있는 한 사람을 따라야 합니다.


 세 번째 비전과 관련 : 1999년 동안 우리는 다른 민족들 가운데 소수의 셀처치만 개척했는데, 이것은 FCBC가 2000년말까지 50개의 목표를 향한 선상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비전을 추구함에 있어서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믿음으로, 카자흐스탄에 우리가 세운 훈련학교가 아시아와 그 도처에 선교사 교회개척의 한 물결을 낳을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개척가로서 이미 몽고에 있는 우리 셀처치로부터 나아가 토착신자들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10개 전략 Ten Strategies

 우리의 삼중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는 다음의 전략들을 적용했습니다. 그것은 계속해서 정리되고 재규정된 것입니다 :


1. 매주일 찬양과 설교 사역을 통한 감격적이고 의미 있는 축제를 계발함

2. 전임사역자의 분산화된 운영에 의해 위원회 모임들을 최소화 함

3. 복합적인 스탭 사역을 세우기 위해 실제적이고 활발한 스탭모집을 위탁함.

4. 복음전도와 기도 그리고 성경공부를 위한 제자훈련 네트웍을 세움.

5. 교회의 모든 리더들을 위해 평신도 리더쉽훈련을 제공함

6. 구체적인 전도 사역들을 계발하고 세움

7. 교회로부터 선교현장까지 선교사들을 위한 훈련,무장,파송 그리고 완전한 지원

8. 교회와 지역공동체 모두를 위해 기타 사역 시설들이 포함된 약 3,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당 “Touch Center"를 세움

9. 싱가폴과 전세계에 영적 부흥을 위해 정규적이고, 훈련되며 강력한 영적전쟁 기도에 모든 신자의 깊은 헌신의 계발

10.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불신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견고한 기초로 제공되는 건강한 가정을 세움


 출범 초부터,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안에서 이러한 비전들을 이룰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충만해 있었습니다. FCBC에서, 우리 각자는 주님이 주신 그 비전을 성취할 통합된 도전들 받았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일”이 “누구든지의 일”이 될 것을 믿습니다. 설사 그 외 누구도 그것을 하지 않을지라도, FCBC는 당연히 우리 국가를 주님께 드릴 책임이 있다는 사실에 사로 잡혀 있습니다. 오래 전에, 우리 대부분은 이 비전을 우리가 더 이상 소유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도리어 이 비전은 지금 주님으로부터의 불타는 열정이 우리를 완전히 소유하고 있습니다!


연합 비전의 성장

 1993년 말, 싱가폴에서 그리스도의 몸의 연합 사역을 위한 새로운 비전의 씨앗이 심어졌습니다. 현재 콜로라도 스프링즈에 있는 세계기도센터의 회장인 피터 와그너 박사의 초청에 따라, 나는 1993년 10월 한국의 서울에서 제1회 국제영적전쟁네트웍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300명의 제한된 초청 받은 자들과 함께 그 모임은 “기드온의 용사”라는 칭호를 받게 되었습니다. 나는 경험이 적은 그저 배우는 자로서 참여했습니다. 그 주 동안에, 나는 전에 결코 목격하지 못했던 중보기도의 실행과 말과 행동들을 듣고 관측했습니다. 나는 그 여행을 통해 두 가지 중요한 교훈들을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 (1) 몸의 연합은 부흥이 오기 전에 필요하며, 그래야 도시들은 변화될 수 있다. (2) 연합은 일치된 회개와 화해를 통해 자란다.


 이 회의 이후로, 피터 와그너 박사는 나에게 싱가폴에서 영적전쟁네트웍를 위한 리더쉽을 준비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이 요청은 나를 뻗어나게 했습니다. 1986년으로 돌아갈 때, 나는 교회를 분열시키는 목사로서 혹평을 들었습니다. FCBC를 세우면서, 나는 내 시간 대부분을 다른 교회지도자들로부터 달아나는 것에 힘썼습니다. 나는 다른 교회들의 목회자들을 불러모으는 정책의 필요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다른 관점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나는 그분이 나에게 이렇게 말씀한다고 느껴졌습니다. “만약 너의 교회에 대한 너의 비전이 성취되는 것을 보기 원한다면, 너는 몸의 연합에 서서 공헌해야한다.” 그래서 처음에 나는 이기적인 동기를 가지고 조정자(coordinator)의 직분을 취했습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를 그 이상으로 데려갔습니다.


 우리의 첫 모임에서, 목회자들은 함께 모여 단순히 관계를 세우고, 각자가 더 깊은 수준에서 알게 되기를 위해 서로를 위해서 개인적으로 기도했습니다. 우리의 우정은 자라기 시작했습니다.


 1994년 6월, AD2000운동의 연합기도 일환으로 피터 와그너에 의해서 조직된 ‘세계를 변화시키는 지구촌의 날’에, 각각 다른 배경을 가진 교회들이 함께 모여 기도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때 처음 몇 날에서, 개막모임들은 우리 FCBC목회자들과 신자들이 우선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싱가폴에 있는 더 큰 그리스도의 몸과 섞여 교제하기 시작했습니다.


 1995년에, 에드 실바소의 책 ‘아무도 멸망받지 않는다’는 내 마음에 잊혀지지 않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하나님은 곧 새로운 비전의 호흡을 주셨는데, 우리 나라 교회들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러브 싱가폴’이라고 알려진 비전2001입니다. 그해 우리는 첫 싱가폴 목회자기도회를 개최했는데, 우리는 우리 자신의 어떠한 의제도 갖지 않은 채 나흘동안 하나님만 기다리며 보냈습니다. 우리는 죄를 회개하고, 주님을 찬양하며, 우리 마음에 그분이 말씀하시도록 서로를 위해서 기도했습니다. 마지막 날, 나는 비전2001에 대해 받은 것을 나누었습니다. 그 비전의 거대한 규모가 오히려 두렵게 느껴졌을지라도, 다른 목회자들은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동의했습니다.


러브 싱가폴

 러브싱가폴 비전은 싱가폴이 그리스도의 기치아래 예배와 기도 그리고 선교의 도시가 될 그날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 나라 도처에 깔려 있는 어둠에 하나님의 빛을 비추는 전략인 것입니다. 그 비전은 5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1. 그리스도 몸의 연합

2. 지역공동체를 섬김

3. 2000년까지 모든 주거 구역에 기도 셀을 세움

4. 2001년에 제7의 물결 수확을 출범함

5. 모든 교회들의 미전도종족 입양


 2000년에 정기 목회자기도회가 92명의 참가자에서 684명으로 성장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전에 결코 볼 수 없도록 우리를 밀착시켜 주셨습니다. 화해가 목회자들과 중보자들 사이에 일어났습니다. 사도적이고, 예언적인 사역들이 협력해서 작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대규모의 해방의 기도를 경험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관계는 공통비전을 중심으로 연합으로 나아갔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서로가 개인적으로 사랑과 헌신 가운데 묶여 있음을 느낍니다.


 러브싱가폴의 목표들을 추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도심지에서 예수대행진을 개최하기를 원했지만, 우리는 그러한 행사를 정부가 결코 받아들일 수 없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1996년에 Touch Community Service는 -그리스도인 자원봉사자들에 의해서 지원되고, 전문가들에 의해서 운영되는 FCBC가 시작한 자선기구 - 왈카톤(walkathon)의 복리 행사를 계획하는 허가를 요청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은 그들이 걷는 마일 수에 따라 돈을 기부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우리는 6,000명의 참가자들을 기대했기 때문에, 우리는 자원봉사자들이 출발하기 전에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음악과 격려의 연설을 제공할 수 있는 장소와 무대를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방법 가운데, 우리는 공공예배를 개최했고, 그리고 나서 제시된 기도의 요점들이 적힌 기도카드를 사용하면서 우리가 걷는 길을 따라 도시를 위한 기도를 했습니다.


 1년 후, 다른 교회들도 참여했는데, 10,000명의 신자들이 TCS를 위한 기금을 일으켰습니다. 1998년, 아시아에 금융위기가 시작된 이후, 우리는 포괄적인 자선으로서 ‘러브싱가폴기금(the Love Singapore Fund)'을 세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지역공동체를 섬기고, 가난한 자를 위해 섬기기 위한 이 기금은 중앙에서 통제하지 않습니다. 각 참여 교회의 공동의 이름 아래 각각 러브싱가폴기금에 출자한 자기 몫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1998년 왈카톤에서, 모든 교회들이 러브싱가폴 안에서 함께 나아왔습니다. 약 40,000명의 사람들이, 출발하기 전 함께 예수님을 찬양하기 위해 센트럴 비즈니스지구로부터 거대한 매립지 계획을 가진 항구를 가로질러 모여들었습니다. 믿는 자들이 자기 나라를 위해 중보기도 하면서 도심지를 걸을 때, 나는 교회들이 처음으로 그리스도안에 소유된 모든 아름다움과 능력과 잠재력이 있음을 보았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더군다나 1백만 싱가폴달러의 자선기금이 러브싱가폴기금으로 흘러 들어왔습니다! 처음으로 언론은 기독교교회들이 어떻게 이 돈을 일으키며, 얼마나 자기 조국을 사랑하는가를 보여주는 것을 주목했습니다.


 1998년과 1999년 두 해에, 왈카톤은 “셀 등불” 행사로 나아갔는데, 싱가폴의 전 교회들의 수천개의 셀 그룹들은 자기의 이웃들을 축복하는 기도를 했습니다. 그날 밤 셀 모임을 주최하고 있는 각 가정에, 나와 다른 그리스도인 지도자들은 통합된 기도제목을 방송하기 위해서, 인도네시아 가까이의 바탐에서 라디오 방송을 사용했습니다.


 1999년 5월 1일, 50,000명 이상의 그리스도인들이 “도보로 도시를 취하라”를 위해 동트기 전 구름으로 뒤덮힌 하늘 아래에 모였습니다. 우리는 함께 주님을 경배했고, 주의 이름을 높혔습니다. 그때 그리스도인들은 센트럴 비즈니스 지구를 에워싸고, 마지막에는 한 지점에 모이는 계획아래 두 개의 각각 다른 길로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그리스도의 몸은 싱가폴 전역에 하나님 나라의 전진을 위한 중보기도를 하는 동안 전 해의 모금활동 기록을 능가했습니다.


 우리 나라의 교회들은 러브싱가폴의 5가지 각각의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해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비전은 싱가폴 역사상 다른 어떤 운동보다도 이 나라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더 많이 연합하게 하였습니다.


새로운 비전 탄생의 아픔

 주님께서는 1998년 10월, 11월 과아테말라와 아르헨티나 여행을 통해서 내 마음에 새로운 비전을 탄생시키기 시작하셨습니다. 싱가폴 바같으로 내 여행이 점점 늘어갈 때, 나는 나의 목회팀과 약간의 긴장을 느꼈습니다. 다른 목회자들은 때때로 나에게 질문을 했는데, 그것은 특별한 여행이 우리의 삼중 비전 가운데 2번째와 3번째를 촉진시키는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어떤 비전트립들은 FCBC 비전과 매우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1998년 11월 그때 나는 아르헨티나에 있었는데, 하나님으로부터 새로운 말씀을 들었습니다. “나는 FCBC를 너머서는 사역의 길을 너에게 주었다. 너는 교회 구조아래 모든 것을 놓을 수 없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그 자원들은 점점 무리가 가서 상하게 될 것이다. 너는 FCBC 보다 위에 있는 한 사역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사도적 사역이다.”라고 하나님은 나에게 말씀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내가 이 말씀을 곰곰히 생각했을 때, 삼중 비전은 FCBC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지만, 그 밖의 다른 지역들에 대한 다른 비전들은 교회와 관련되거나 혹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우리의 현재 비전이 2000년까지 못 박혀 있다는 것 때문에, 또한 나는 FCBC가 자신의 새로운 비전을 탄생할 때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올해, 하나님께서 새로운 것들을 계시하시고, 그것들을 앞으로 가져오게 하는 과정 속에서, 나는 긴장감과 비효율성을 포함하는 새로운 마음의 고통과 씨름해오고 있습니다.


 나는 현재 우리가 적절하게 가지고 있는 두 개의 구조가 미래의 사역에 대한 지도력의 열쇠를 준비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나는 미국에서 통합한 국제월드셀(Wolrd Cells Internationa ; WCI)입니다. 이 조직은 전 세계에 셀처치 개척을 목표로 하는 교회들을 묶으면서, 선교에 그들을 동역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 하나는 국제터치미니스터리(Touch Ministries International;TMI)입니다. 이것은 전통적인 교회들을 셀 모델로 전환시키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


 지금, 주님께서는 나에게 Touch Community Service를 능가하는 세계자선사역과 같은 새로운 인류복지를 위한 인도주의적 복지재단을 시작하도록 요구하고 계심을 믿습니다. 나는 이 새로운 터치복지재단이 적십자 운동과 같이 전 세계적으로 넓게 알려질 꿈을 꾸고 있습니다. 우리는 질병과 재해가 일어나는 곳에 가장 먼저 가게 될 것입니다. 지구촌의 다른 지역으로부터 자원의 조합을 이끌어낼 때,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압도적으로 풍성한 사랑과 섬김을 받음으로써, 재단은 지역사회와 나라를 변화시키기 시작할 것입니다.


 주님은 또한 나에게 요셉 사역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그것은 국가 전체를 축복하도록 자원들을 동원하고 경영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도와 선지자와 기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사업가들과 경제인들, 그리고 인도주의자들, 과학자들, 교육전문가들, 의료인들이 “턴키 솔루션” 방식의 국가적 도전을 가진 인도네시아와 현재의 그들의 지도자들처럼,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러한 나라들로 가는 팀에 참여하도록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사역의 비전은, 사업활동에서 주요 참가자들과 마찬가지로 대규모의 인도주의와 계발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어떤 다른 수단을 첨부하지 않고 국가적, 정부적 차원에서 복음의 사랑과 능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사도평의회나 혹은 교회 자체에 의해 소유될 수 있는 회사에 함께 투자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씨앗돈 일천만US달러로 시작하면서, 우리는 총 1억달러를 일으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수단들을 통해, 우리는 고통을 겪고 있는 나라들에 직업을 창출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가라앉히는 온전한 정책을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역사는 복음이 종종 경제와 무역을 통해 퍼져 나갔음을 보여 줍니다. 우리 시대에, 회교도들은 국가들을 회교화하기 위한 발판으로 사용하는 잘 알려진 기업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독교 교회로서 감히 우리의 비전이 그런 수준만큼 확장할 용기가 없는 것입니까? 만약 “돈은 말한다”라는 속담에서 진리를 찾는다면, 우리는 예수님을 위해서 돈이 말하도록 하는 방법을 전략화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모험은 거대한 기도엄호부대를 요구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거금을 조정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사도적 네트웍 비전의 한 부분으로서, 이 조직들은 책임과 자유라는 둘 다를 제공하는 구조를 필요로 합니다.


당신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아마도 이 개념들 가운데 어떤 것들은 100명 정도의 숫자를 가진 지역교회를 위한 비전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당황스럽게 보일 것입니다. 이것은 이해할만한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비전의 크기를 어떤 사람의 비전의 크기와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비전을 우리 앞에 놓여진 임무의 크기와 비교해야 합니다. 우리는 정말 우리 나라를 주님께 드릴 수 있는 하나님을 믿습니까? 우리는 주님이 그것을 원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믿습니까? 우리는 이 임무를 성취함에 있어서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믿습니까? 우리가 그리스도인의 집회에서 환호할 때, 그런 믿음을 선포하는 것은 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나가서 우리 주위에 있는 수백, 수천만의 잃어버린 사람들의 얼굴을 바라볼 때 그 믿음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하나의 비전을 탄생시킬 때까지 인간적으로 불가능한 것에 대해 정말 믿을 수 가 없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성령께서 그 비전을 퍼트리시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연합시킬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이 함께 말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날은 내 조국의 구원의 날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그날이다.” 나는 기도합니다. 하나님이 일하시는 것 안에서 당신의 역할을 주님께 구할 때, 주님은 이 세대가운데 당신을 통해 그의 목적을 일으키시며, 또 이루시도록 당신 안에 새로운 비전을 탄생시키시며, 당신의 믿음을 크게 해달라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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